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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회화·판화·조각 1000점 전시 판매

[뉴시스] 박현주 | 2020.10.30

그림 감상도, 작품 구매도 손안에서 가능해졌다. 코로나19는 미술시장에도 전례 없는 혁신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비대면·비접촉의 '언택트(un-tact)'를 넘어 온라인을 통해 대면하는 ‘온택트(on-tact)'로 재시동되고 있다. 미술시장 패러다임 전환의 최선봉에 국내 최대 민영 뉴스통신사 뉴시스(NEWSIS)가 앞장 섰다. 전시와 아트페어가 취소되고 유통 판로가 막힌 작가들을 지원하기 위해 국내 언론사 처음으로 미술품 온라인 유통채널 '케이 아트파크(kartpark.net)'를 새롭게 선보인다. 뉴시스는 이미 국내 언론 최초로 지난해 9월 작품가격 사이트 '케이 아트프라이스(kartprice.net)'를 론칭, 국내 미술시장에 큰 반향을 이끌었다. 케이 아트프라이스에는 이중섭·박수근 국민화가를 비롯해 미술시장 블루칩 작가인 김환기·이우환·천경자·김창열·장욱진과 국내 단색화 열풍을 일으킨 박서보·정상화·윤형근 등 국내 8개 경매사에서 거래된 국내외 작가의 200여명의 2만2400점의 낙찰 기록을 손안에서 검색할수 있다. 작품가격 사이트에 이어 뉴시스 웹사이트 '케이 아트파크(kartpark.net)'를 30일 오후 2시 개설, 국내 언론 처음으로 '온라인 아트페어'를 개막했다. 30일부터 오는 11월30일까지 한달 간 '2020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 대장정에 돌입한다. '마니프-뉴시스 온라인 아트페어'는 그동안 국내외 아트페어에서 선보인 '온라인 뷰잉룸'과는 달리 전시 감상과 판매가 손가락 하나로 손쉽게 이뤄지는 한층 진화된 '원스톱 미술품 유통 플랫폼'이다. 포털사이트 등에서 ‘kartpark.net'을 검색하거나 스마트폰 주소창에 url (kartpark.net)을 입력하면 모바일로도 접속할 수 있다. 국내 유명 작가들의 열정과 혼이 담긴 그림 감상은 물론 구매까지 가능한 결제 시스템을 갖췄다.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내년 9월8일 개막

[뉴스1] 이기림 | 2020.10.30

서울시립미술관(관장 백지숙)은 오는 2021년 9월8일부터 11월21일까지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를 열기로 확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예술감독 융 마의 지휘 하에 '하루하루 탈출한다'라는 제목으로 열리는 이번 비엔날레는 원래 지난 9월8일부터 11월22일까지 열릴 예정이었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1년이 연기됐다. 이번 비엔날레는 팬데믹 시대의 심리적, 물리적 한계를 넘어 도시와 교류하는 다채로운 시도를 펼쳐 보인다. 특히 전시와 더불어 대중미디어의 유통망을 참조하는 전방위적 프로그램을 제시할 예정이다. 온라인 프로그램은 물론이고 방송사와 협업, 도시의 다양한 공공장소로 개입 등, 영역을 확장하며 서울시 전역에 메아리처럼 울려 퍼지는 비엔날레 네트워크를 계획하고 있다. 비엔날레 참여자의 프로젝트를 온라인으로 살펴볼 수 있는 웹사이트는 이를 아우르는 플랫폼으로서 기능하며, 2021년 봄에 공개 예정이다. 특히 개최 기간이 변경된 만큼 사전 프로그램을 통해 제11회 서울 미디어시티비엔날레 준비 과정의 면면을 공유해 비엔날레의 문턱을 낮출 계획이다. 사전 프로그램은 29일부터 12월 초까지 이어지는 온라인 토크 시리즈로, 매주 목요일 한 편씩 비엔날레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에 공개되며 올해 연말까지 제공된다. 사전 프로그램은 비엔날레 참여자 고등어, 장영혜중공업, 합정지구, 헨리케 나우만을 비롯해 그래픽 디자이너 박선영(디자인 스튜디오 파크-랭거), 작가 정연두가 비엔날레 팀원과 나누는 대화 형식으로 구성된다. 백지숙 관장은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는 지난 20년 동안 서울의 역동적인 문화와 정신을 반영해왔다"라며 "이런 전통은 참여자들의 창의성과 시너지 효과를 내, 팬데믹이라는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고 예술의 역할을 회복하는 비엔날레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lgirim@news1.kr 내년에 열리는 비엔날레에서는 대중미디어에 나타나는 현실 도피의 다양한 양상에 주목할 계획이다. '도피주의와 맺는 새로운 관계'에 대한 비엔날레 참여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면서 새롭게 상상하기를 제안하고, 나아가 파편화된 현실을 살아가기 위한 좌표를 찾아가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 참여 작가는 국내 10명, 해외 31명으로 총 41명(팀)이다. 미술 작가뿐만 아니라 음악가(림기옹, 아마츄어 증폭기), 예술공간(취미가, 합정지구, ONEROOM) 등을 참여자로 초청해 예술을 실천하는 다양한 관점과 태도를 폭넓게 아우르는 장을 제시한다. 또한 류한솔, 정금형, 홍진훤, 아이사 혹슨, 유리 패티슨, 폴린 부드리/레나테 로렌츠 등 절반 이상의 참여자가 신작을 제작해 비엔날레의 참신성을 높인다.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내년 9월8일 개막…온·오프 병행

[뉴시스] 임종명 | 2020.10.29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개최 일정이 확정됐다. 서울시립미술관은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는 내년 9월8일부터 11월21일까지 개최, 국내외 총 41명(팀)이 참여한다고 29일 밝혔다. 예술감독 융 마(Yung Ma)는 '하루하루 탈출한다'는 주제로 오늘날 대중미디어에 나타나는 현실 도피 양상에 주목한다. 1970년대 동명의 드라마를 재해석해 넷플릭스에서 제작한 미국 시트콤 시리즈를 참조해 탄생했다. 이 드라마는 전형적 시트콤 형식을 취하면서도 원작의 백인 가족을 쿠바계 미국인 가족으로 바꿨다. 통상적으로 알려진 미디어 문법을 뒤집고 시트콤 이면에 인종, 젠더, 계급, 성정체성, 이민, 재개발, 폭력 등 동시대의 화두를 적극적으로 꼬집는다.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는 현실 도피라는 주제를 다양한 화두로 접근한 작가들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참여작가는 국내 10명, 해외 31명으로, 미술 작가 뿐 아니라 음악가 림기옹·아마츄어 증폭기, 예술공간 취미가·합정지구·원룸 등이 초대됐다. 코로나19 여파로 전시와 더불어 서울 도심 속 공공장소로의 개입, 온라인 프로그램, 방송 등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행사를 계획 중이다. 웹사이트는 내년 봄 공개한다. 사전 프로그램으로 비엔날레 참여자와 협업자가 준비 과정을 대화형식으로 풀어가는 온라인 토크도 준비됐다. 고등어, 장영혜중공업, 합정지구, 헨리케 나우만, 그래픽 디자이너 박선영, 정연두 작가 등이 참여한다. 오는 12월3일까지 6주 동안 매주 목요일 한 편씩 공개될 예정이다. 비엔날레 웹사이트와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감상할 수 있다. 백지숙 관장은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는 지난 20년 동안 서울의 역동적인 문화와 정신을 반영해왔다. 이러한 전통은 참여자들의 창의성과 시너지 효과를 내어 팬데믹이라는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고 예술의 역할을 회복하는 비엔날레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mstal01@newsis.com

'아트부산&디자인' 11월5일 부산 벡스코서 개막...국내외 70곳 참가

[뉴시스] 박현주 | 2020.10.29

'아트부산&디자인'으로 행사명을 바꾼 '제9회 아트부산'이 부산 BEXCO 제 2전시장에서 오는 11월 5일 VIP 프리뷰를 시작으로 8일까지 열린다. 코로나19 여파로 한차례 연기된 이번 행사는 규모를 줄이는 대신 프리미엄 아트페어로 진행한다. 국내외 최정상급 갤러리와 엄선한 신진 갤러리 70여곳(온라인 참여 화랑 10곳 포함)이 참가한다. 국내에서는 국제갤러리, 갤러리현대, 가나아트, PKM 갤러리, 더페이지갤러리, 리안갤러리 등 메이저 화랑 대부분이 참가를 확정해 거장의 걸작부터 신진 작가의 실험작까지 다양한 작품을 전시판매하는 미술축제로 펼친다. 신생 갤러리인 제이슨함, 지갤러리, 휘슬을 필두로 디스위켄드룸, 에브리데이몬데이 등 올해 첫 참가하는 신진 화랑들이 페어에 신선한 에너지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서울에 지사를 둔 리만 머핀(Lehmann Maupin)은 맥아서 비니언, 이불, 빌리 차일디쉬, 테레시타 페르난데스 등 갤러리 대표작가의 신작을 앞세워 처음 부산시장의 문을 두드린다. 이외에도 베를린의 쾨니히 갤러리(König Galerie), 상해의 탕 컨템포러리 아트(Tang Contemporary Art)가 작년에 이어 재참가를 확정했다. 코로나 여파로 해외 갤러리 이동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해외 갤러리 라인업이 눈길을 끈다. 국제 미술계의 가장 영향력 있는 갤러리 중 하나인 오스트리아의 타데우스 로팍 갤러리(Galerie Thaddaeus Ropac)는 게오르그 바젤리츠(Georg Baselitz), 알렉스 카츠(Alex Katz), 앤서니 곰리(Anthony Gormley) 등 갤러리 대표작가의 신작과 함께 젊은 작가군에 속하는 올리버 비어(Oliver Beer), 제이슨 마틴(Jason Martin)을 출품한다. 한국 아트페어에 첫 도전하는 뉴욕의 글래드스톤 갤러리(Gladstone Gallery)는 한국 컬렉터에게도 익숙한 매튜 바니(Matthew Barney), 엘리자베스 페이튼(Elizabeth Peyton), 사라 루카스(Sarah Lucas), 키스 해링(Keith Haring) 등 현대미술 대표주자의 작품을 선보인다.

과학기술이 만든 낯선 존재들과 어떻게 공존할까…전시로 묻는다

[뉴스1] 이기림 | 2020.10.28

과학기술이 만든 낯선 존재들로 이뤄진 미래사회에 우리가 어떻게 공존할 수 있는지 질문을 던지는 예술가들의 전시가 열린다. 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는 2021년 1월31일까지 경기 용인시 기흥구 전시장에서 기획전 '현실 이상'을 연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과학기술의 발전이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넘어서 물리적, 생물학적, 디지털 세계가 통합되는 가까운 미래에 기계 같은 비인간 존재 같은 낯선 타자들과 어떻게 공존할 것인지 동시대 예술가들의 사유를 선보이는 전시이다. 조권진 학예사가 기획했다. 전시명은 우리가 마주하게 될 미래사회가 다양한 낯선 존재들과 관계 맺으며 함께 살아가게 될 실제 현실이며, 우리가 이상(異常)하다고 의심하는 것들을 외면하지 않아야 도달할 수 있는 이상(理想)이라는 중의적 의미를 담고 있다. 참여작가는 김세진, 김윤철, 매튜 케루비니, 박혜수, 아메리칸 아티스트, 양숙현, 업체eobchae, 웨슬리 고틀리, 정승, 차오 페이 등 10팀이다. 이들은 일상의 현실에서 반복적으로 마주하고, 목적에 수반됐어야 하지만 의무와 태만 사이를 배회하다 상실해 버린 책임과 의지의 문제에 주목한다. 그리고 그로부터 발생하는 오류, 실책, 과오로 인해 과거와 현재에 우리가 겪은 유사한 문제들이 또 다른 형태의 새로운 상황들과 심화된 도전들로 재소환될 것임을 직감한다. 작가들은 불안이 잠재한 미래의 징후들을 포착하면서, 필연적으로 전개하는 불의한 결과들은 가장 소외된 이들부터 먼저 감당하게 된다는 것을 상기시키고, 그동안 외면하고 덮어 두었던 본질들을 파헤쳐 안일함으로 둔감해진 우리 앞에 다시 펼쳐 보인다. 김세진, 웨슬리 고틀리, 매튜 케루비니는 동물권, 윤리적 의사결정의 알고리듬화, 데이터로부터 비롯되는 기술권력의 문제를 다룬다. 아메리칸 아티스트, 차오 페이는 사회 전반에 복잡하게 사용되고 있는 과학기술시스템이 많은 오류를 포함한다는 점, 인공지능이 사회경제적 패러다임을 바꿀 것이라고 예상하지만 인간 역사와 패턴을 학습해 편향성을 지닌다는 점을 다룬다. 김윤철, 양숙현, 정승은 인간의 경계를 넘어선 새로운 타자들에 대해 다룬다. 인간, 동물, 기계, 사물 등으로 주체의 범위가 확장하며 인간과 관계 맺는 대상의 변화는 우리의 삶과 세계를 재정의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업체eobchae, 박혜수는 낯선 존재들과 낯선 방식으로 함께 살아가는 미래사회를 추론하는 방법으로 가상의 사회시스템과 정책들을 설정하고 그 안에서 살아가는 이야기를 그린다. 백남준아트센터 관계자는 "기술진보의 과정에서 생략되고 상실된 윤리적 사회적 현안들을 재조명하고, 참여작가들이 제기하는 질문들을 통해 미래사회에 우리가 함께 존재하고 살아가는 방식들을 모색하는 시작점을 제시한다"며 "그 현안의 단면들과 맞닿아 있는 새로운 미래가 우리 앞에 어떤 모습으로 다시 등장할지에 대한 탐문의 과정은 우리를 현실의 너머, 그 이상(以上)을 바라보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lgirim@news1.kr

서울옥션 부산, 28일 현지 최대 규모 미술품 경매…84억원 규모 108점 출품

[뉴스1] 이기림 | 2020.10.23

부산에서 약 84억원의 미술품이 경매에 오른다. 이는 부산 현지 미술품 경매 규모 역대 최대다. 서울옥션은 오는 28일 오후 4시 부산 해운대구 그랜드 조선 부산 4층 '서울옥션 부산'에서 총 108점, 약 84억원 규모의 미술품 경매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경매는 서울옥션 부산을 리뉴얼 오픈한 기념으로 개최되며, 한국 거장들의 작품과 해외 유명 작가들의 작품, 디자인 가구와 소품까지 다양한 작품이 출품된다. 한국 거장들의 작품 중에는 김환기, 이중섭, 이우환의 작품이 주목을 끈다. 이번 경매에는 김환기의 'Yellow Fruit'(1950년대)가 출품된다. 자연과 추상을 접목하는 시도를 했다는 점에서 한국 현대 미술사 연구에도 중요한 가치가 있는 작품이다. 이중섭이 막힘 없는 선으로 그린 '소와 새와 게'(1950년대)도 만날 수 있다. 이우환이 물감의 농도와 붓 터치의 길이감 등에 변화를 주던 시기에 제작한 '무제'(1984)를 비롯한 총 12점의 작품도 만나볼 수 있다. 해외 유명 작가들의 작품도 경매에 나온다. 강렬한 색채 대비를 선보인 마르크 샤갈의 작품이 출품되며 'Pumpkin'(1990)을 포함해 야요이 쿠사마의 작품 5점이 출품된다. 또한 2011년 데이비드 호크니가 아이패드로 그린 작품을 경매에 출품했다. 이외에도 데미안 허스트, 줄리안 오피, 제프 쿤스 등 세계 미술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여러 작가들의 작품이 출품된다. 이번 경매에는 인테리어로 활용하기 좋은 작품들도 선보인다. 디자인 가구를 비롯해 에바 알머슨의 작품부터 '아토마우스'로 유명한 이동기의 'Bubbles'(2008), 익살스러운 말의 모습을 그린 사석원의 '십이지-말'(2009) 등이 출품된다. 경매 프리뷰 전시는 24일부터 28일까지 서울옥션 부산에서 열린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또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위해 인터넷 도록 서비스, 온라인 실시간 경매 응찰 서비스 등이 제공된다. lgirim@news1.kr

'미디어파사드·조명조형물'…광주비엔날레전시관 경관 개선

[뉴스1] 박준배 | 2020.10.23

광주시는 광주비엔날레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문화관광 명소로 조성하기 위해 비엔날레전시관 일대 경관을 개선한다고 22일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 시범사업인 '국제문화예술행사 개최도시 시각이미지 개선사업'에 선정돼 사업비 46억원(국비 23억원, 시비 23억원)을 들여 추진한다. 미디어 파사드 사업으로 비엔날레전시관 외벽에 미디아아트 영상을 투사해 야관경관을 개선한다. 비엔날레 전시3관 후면에 유리벽을 설치하고, 광장에 기존담장을 철거해 조명조형물과 휴게공간을 조성하는 비엔날레전시관 주변 예술공간 조성 공공디자인 사업도 추진한다. 비엔날레전시관 진출입로에 방문객을 환영하는 구조물(웰컴사인)과 예술승강장을 조성하고 비엔날레광장 인접도로의 보도를 넓혀 보행환경을 개선한다. 회전교차로의 디자인을 정비하는 비엔날레 광장연계 보행친화 공공디자인 사업도 추진하고 비엔날레 정문에서 국민은행 사거리 구간까지 야간조명과 상징조명을 설치한다. 비엔날레 예술승강장과 환영구조물 조성사업에는 다임러 크라이슬러상 수상경력을 가진 영국의 산업디자이너 카림 라시드와 CNN, CTI Bank 로고를 제작한 미국 그래픽 디자이너 폴라 쉐어가 참여한다. 5개 사업 중 비엔날레전시관 주변 예술공간 조성 공공디자인 사업은 광주시가, 나머지 4개 사업은 북구청에서 연내 발주해 가급적 올해 코로나 인해 내년 2월로 연기된 제13회 광주비엔날레 개막전에 사업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김준영 시 문화관광체육실장은 "광주비엔날레전시관 일대와 국립아시문화전당 주변의 경관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의 걸맞은 예술적인 도시경관 조성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nofatejb@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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