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Episode문체부·공진원, '2024 대한민국 공공디자인 대상' 공모

2024.04.16

[뉴시스] 이수지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서울=뉴시스] '2024 대한민국 공공디자인 대상' 공모 (사진=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제공) 2024.04.15.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오는 5월1일부터 24일까지 '2024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공모를 진행한다.

올해 17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공디자인 우수사례를 찾아 시상하고, 모범사례로 확장시켜 국민의 문화향유권에 기여하고자 만들어진 공공디자인분야 대표 공모전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대상 훈격이 '대통령상'으로 승격된다.

올해 주제는 ‘포용: 모두를 위한 변화’로 지역, 세대, 성별, 문화, 장애 등 다양한 차이와 변화에 대응하는 공공디자인 사례를 발굴한다.

올해부터 기존 별도로 운영하던 ‘공공디자인 국민아이디어 공모전’ 을 통합해 아이디어 부문을 신설하고, 해당 부문에 문체부 장관상(대상)을 수여한다.

공공디자인 분야 종사자 뿐 아니라 누구나 일상의 현안을 찾고 공공디자인을 통해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형태로 참여할 수 있다.

우수사례 부문은 사업, 연구, 지자체 등 총 3개 분야다.

사업 분야에서는 공공공간 및 건축, 공공시설물, 공공시각이미지 및 공공용품, 공공서비스, 공공캠페인 등 5개 세부 분야로 나눠 시상한다. 연구 분야에서는 공공디자인에 대한 사회적 담론을 형성하고 발전 방향성을 제시한 연구를 발굴해 시상한다.

미래사회 공공디자인의 실천적 방안과 역할을 제시한 연구논문에는 특별상을 수여한다. 지자체 분야에서는 공공디자인 조례, 진흥계획 수립, 위원회 운영 등 지자체의 공공디자인 진흥 기반을 마련하는데 노력한 우수사례를 발굴한다.

접수는 공공디자인 종합정보시스템을 통해 가능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