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Trend'2023 아티커버리', 40세 이하 청년·신진 작가 공모

2023.03.03

[머니투데이] 유동주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3월 3일부터 4월 4일까지 아티커버리 공식 웹사이트에서 접수

온라인 작가 발굴 프로그램 '아티커버리(ARTICOVERY)'가 올해 신예 작가 공모를 실시한다. 시각예술 전 분야에서 만 40세 이하의 국내 활동 중인 청년, 신진 작가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아티커버리 공식 웹사이트에 첨부된 공모 지원서 '아티폼(ARTIFORM)'을 다운로드해 작성한 후, 작품 이미지 5점과 함께 제출하면 된다.

최종 단계를 거쳐 선발된 TOP 1 선정작가에게는 300만원 상당의 작품 매입, 작품 메이킹 영상을 담은 특별 인터뷰 영상 제작, 언론 프로모션 혜택이 주어진다. 이외에도 PIN, POINT 프로그램에 선정된 작가들에게 '아트1' 온라인 아트마켓 입점, 공식 웹사이트 작가 소개, 온라인 마켓 작품 판매 등 미술시장 정착을 돕는 후속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지난 2017년부터 매년 시행된 아티커버리는 다양하고 참신한 예술적 잠재 능력을 가진 청년 작가를 발굴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지금까지 총 5명(정다운, 강은혜, 권봄이, 이주희, 김현주)의 TOP 1 작가를 포함 약 50여명에 달하는 신진 작가를 발굴해왔다.

제출된 작품은 심사를 거쳐 아티커버리 PIN 페이지에 모두 공개된다. 1차 선정작을 대상으로 대중 투표가 진행되고, 가장 많은 투표(PIN)를 받은 상위 9명의 작가가 다음 단계에 진출한다. 이어서 진행되는 POINT 프로그램에서는 전문가 패널 5인의 심층 심사를 거친 뒤, 대중의 실시간 작품 리뷰가 진행된다.

파이널리스트 9명에 대한 전문가 패널과 대중 심사 종료 후, 합계 점수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작가가 최종 TOP 1으로 선정된다.

아티커버리를 총괄하는 성유미 수석 큐레이터는 "최근 미술계에 젊은 컬렉터들이 많아지면서 신진 작가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아티커버리를 통해 역량 있는 신진 작가 발굴 및 프로모션 강화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라며 "참신한 예술적 감각을 가진 작가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국내 대표 온라인 아트 플랫폼 '아트1닷컴'이 주최하는 '아티커버리(ARTICOVERY)'는 아티스트(Artist)와 디스커버리(Discovery)의 조합어로 새로운 아티스트를 반드시 찾아내겠다는 의지와 열정을 강조한 프로그램이다.

과정이 전혀 공개되지 않거나 단순히 결과만 발표되고 마는 기존 공모전과는 달리, 아티커버리는 공모 신청부터 작가 선정 방법과 결과까지, 모든 과정을 온라인에 공개하는게 큰 특징이다. 또한 일회성 수상이나 전시 개최에 그치는 여타 공모전과는 달리 아티커버리는 작가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 신진 작가들이 역량을 펼칠 수 있는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기회를 마련해 준다고 아트1 측은 설명했다.

아티커버리 공모 접수는 4월 4일까지 진행된다. 제출 자료 및 혜택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티커버리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