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Trend한국미술 자료 구축·번역·시장개척 지원 사업 공모

2016.05.10

[뉴시스] 박현주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재)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김선영)는 ‘2016년 시각예술 지원 사업’ 공모를 진행한다.

▲원로작가 디지털 자료집 제작 지원 ▲시각예술 도록 ․ 자료 번역 지원 ▲프로젝트 비아 ▲우리동네 아트페어 ▲국내 아트페어 활성화 지원 등 다섯 개 분야다.

'원로작가 디지털 자료집 제작 지원'은 한국 근현대미술 자료구축과 작가 해외 프로모션을 위해 기획됐다. 미술사학자, 미술평론가, 아키비스트 등 전문가들이 75세 이상 원로작가의 평생 화업을 정리해 결과물을 국, 영문 디지털 자료로 만들어내는 사업이다.

작년에 이어 올해 2년째로 진행되는 이 사업은 현재 박서보, 이승택, 최만린을 선정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결과물은 올 하반기 디지털 자료집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자료집에는 작가의 작품 전체를 수록하고 연보, 전시이력, 참고 문헌, 비평 등이 실린다. 또한 디지털화의 특징을 살려 작가 인터뷰 영상이 수록된다.

연구자 및 단체는 3인 이상으로 연구팀을 구성하고 1941년 12월 31일 이전에 출생한 원로작가 1인을 선정해 16일까지 연구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공모 후 심사를 통해 총 5건 내외를 선정해 연구비와 번역비, 자료집 제작비 등을 정액 지원한다.

한국미술 해외 소개 목적으로 번역을 요하는 자료에 대한 '시각예술 도록 ․ 자료 번역 지원' 공모는 5월 20일 마감이다. 번역지원 대상은 도록, 리플릿 등 국제 행사 자료와 해외 배포용 한국미술 소개 자료, 담론서 등이다. 특히 담론의 외국어 번역은 한국미술의 이해를 돕는 것은 물론 해외 학계의 한국미술 연구 독려를 위한 장기적 포석이다.

한국미술의 국제교류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국내 최초 기획자 리서치 지원 프로그램 '프로젝트 비아'1차 공모는 17일까지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지난 3년간 총 100여명의 경력급 기획자들이 다양한 권역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기획자, 큐레이터는 프로젝트 비아를 통해 국제무대 현황실측 및 개인역량 강화는 물론 향후 프로젝트 개발을 목적으로 네트워크를 확대했다. 올해부터는 대상을 큐레이터와 갤러리스트, 옥셔니어, 보존, 감정전문가를 비롯하여 비영리 기관까지 확대한다. 또한 ‘해외 전문가 초청 프로그램’을 신설해 해외 시각예술 전문가들에게 한국미술과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한국미술에 대한 이해와 교류를 도울 계획이다.

'우리동네 아트페어' 공모는 16일까지다. 국내 젊은 작가들의 활동을 일상생활 속 미술소통으로 확장하기 위해 신설했다. 최대 5000만원까지 지원하며, 작품판매 뿐 아니라 작품대여 방식의 아트페어 운영도 지원 대상이다.

지난해 추진한 ‘작가 미술장터 개설 지원’ 사업 중 참신한 아이디어가 상품제작 및 판매실적으로 이어져 주목받았던 신진작가들의 장터 지원을 단일 사업으로 분리, 지원 규모를 확대한 것으로, 지역중심의 청년작가들을 지원한다. 민간단체들의 미술장터 개설 역시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작가 미술장터 사업'으로 지원하며 5월 중 공모 접수가 진행될 예정이다.

국내 아트페어의 브랜드화 및 시장성 강화를 지원하는 공모도 10일까지 진행된다. '국내 아트페어 활성화 지원'공모에는 국내에서 개최되는 국제 아트페어를 기획 운영하는 민간단체가 참여할 수 있으며, 국내 아트페어가 국제적 미술 비즈니스 장으로 재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골자다.

공모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재)예술경영지원센터 누리집(www.gokams.or.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email protected]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