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Trend'스탠리 큐브릭 전시회' 영화제가 아니고 전시회입니다

2015.11.30

[뉴스1] 박정환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현대카드 컬처프로젝트 19 스탠리 큐브릭'전 중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 촬영 당시 스탠리 큐브릭 감독 © News1

"영화감독 스탠리 큐브릭(Stanley Kubrick, 1928~1999)을 한 마디로 평가하자면 '완벽주의자'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완벽을 요구했던 것 이상으로 자기자신에게 끊임없이 완벽을 추구했습니다."

큐브릭 일대기 다큐멘터리의 PD이자 그의 처남인 '얀 할란'(Jan Harlan)은 27일 서울시 중구 시립미술관에서 열린 '현대카드 컬처프로젝트 19 스탠리 큐브릭'전시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큐브릭이 영화에 얼마나 깊은 애정을 갖고 세밀한 부분까지 화면에 녹여냈는지를 이번 전시에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세계적인 영화 거장이었던 고(故)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작품세계를 전시로 재탄생시킨 '현대카드 컬처프로젝트 19 스탠리 큐브릭'전이 오는 29일부터 2016년 3월13일까지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열린다. 스탠리 큐브릭은 1953년 첫 장편영화를 시작으로 '롤리타'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 '시계태엽 오렌지', '샤이닝' 등 깊이 있는 철학적 주제를 다루면서도 뛰어난 영상미를 구현해 낸 영화감독이다.

할란은 "큐브릭과 30여 년을 함께 작업해왔다"며 "좋은 영화를 만들기도 어렵지만 큐브릭처럼 위대한 영화를 만드는 것은 기적에 가깝다"고 말했다. "한국에서 영화감독을 지망하는 젊은이들이 관람한다면 하늘에 있는 큐브릭이 기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카드 컬처프로젝트 19 스탠리 큐브릭'전 © News1

이번 전시는 아시아 최초,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된다. 전시 공간은 '감독의 탄생', '큐브릭 오디세이', '큐브릭 네버 엔딩 스토리' 등 3가지 주제로 구성된다. '큐브릭 오디세이'는 그가 연출한 13편의 장편영화를 연대기별로 정리했다. 영화 장면과 소도구, 대본 등이 전시됐다. 예를 들어,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는 우주선 모형과 영화포스터에도 등장한 외계인 태아 모형 등 소도구와 영화 스틸컷이 전시된다.

'감독의 탄생'은 그가 사진 기자로 활동하던 시절부터 영화감독으로 첫걸음을 내딛는 순간을 다룬다. '큐브릭 네버 엔딩 스토리'는 미완성, 미공개 작품들과 서재 등 일상 생활의 모습들을 담았다.

영화배우이자 의붓딸인 카트리나 큐브릭 홉스 (Katharina Kubrick-Hobbs)는 "내가 3살이던 해부터 양아버지가 된 큐브릭 감독은 너무나 엄격한 선생님 같은 분"이라며 "폴뉴먼 등 세계적인 영화배우들이 우리집 거실로 찾아와 큐브릭과 얘기하는 동안에 근처에 업드려 학교숙제를 하곤 했다"고 말했다.

또 스탠리 큐브릭의 작품 세계를 더욱 자세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부대 행사도 마련된다. '스탠리 큐브릭'전을 기념해 내한한 홉스 등 큐브릭의 가족들과 독일 영화 박물관의 큐레이터들이 함께하는 '큐브릭 토크(Kubrick Talk)', 큐브릭의 대표 영화인 ‘시계태엽 오렌지’의 영화 속 한 장면을 재현한 듯한 공간에서 진행되는 전시 '프리뷰 및 오프닝 파티(Preview & Opening Party)' 가 열릴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서울시립미술관(관장 김홍희)과 현대카드(대표 정태영)가 독일영화박물관과 함께 주최하는 전시다. 전시 관계자는 "스탠리 큐브릭은 열거하기 힘들 정도로 많은 후대의 감독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며 "후대 감독들의 작품을 통해 끊임없이 오마주 되는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영감을 원천을 경험하고 또 많은 사람에게 새로운 영감을 주는 전시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가격 8000~1만3000원. 문의 (02)325-11077~8. 다음은 주요 전시장 전경이다.

'현대카드 컬처프로젝트 19 스탠리 큐브릭'전 © News1

'현대카드 컬처프로젝트 19 스탠리 큐브릭'전 중 '시계태엽 오렌지' 소도구들 © News1

'현대카드 컬처프로젝트 19 스탠리 큐브릭'전 중 2001:스페이스 오딧세이 소도구 © News1

'현대카드 컬처프로젝트 19 스탠리 큐브릭'전 © News1

'현대카드 컬처프로젝트 19 스탠리 큐브릭'전 중 큐브릭 감독의 서재 © News1

'현대카드 컬처프로젝트 19 스탠리 큐브릭'전 © News1

박정환 기자(art@)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