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Episode외국인이 보는 서울…사운드아트 전시 '언랭귀지드 서울'

2016.12.06

[뉴스1] 박정환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사운드아트 전시 '언랭귀지드 서울' 포스터 (사진=서울문화재단)

서울문화재단(대표 주철환)은 유망예술가 지원사업 '문래 아트 플러스'의 2016년 선정작 9편 중 첫 번째 사운드아트 전시 '언랭귀지드 서울'(Unlanguaged Seoul)을 오는 8일부터 23일까지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 문래예술공장 박스씨어터와 스튜디오 M30에서 개최한다.

'언랭귀지드 서울'은 사운드아티스트 전유진과 비디오아티스트 홍민기로 구성된 '서울익스프레스'팀을 비롯해 해외 작가 3명이 8개월 동안 협업해 '서울'이라는 도시의 이미지를 구축한 프로젝트다. 전시에 참여한 작가들은 각자의 작업방식과 시각으로 서울이라는 낯선 도시에 접근한 과정과 결과물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서울이 외국인의 눈에 어떻게 비칠까'라는 질문에서 출발했다. 서울을 모르는 해외 작가들을 중심으로 참여자 공모를 한 결과, 20여 명의 해외 작가들이 이번 프로젝트에 응모했다.

이들 중 캐나다의 '아담 바산타'(Adam Basanta), 프랑스의 '가엘 자통'(Gaël Jaton), 포르투갈의 '리카르도 딜런 완케'(Riccardo Dillon Wanke) 등 세 명에게 서울시 공식 홍보자료, 관광 가이드, 지도, 사진, 인터뷰, 영상 등을 포함한 '서울 안내 패키지'를 보냈으며, 작가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언어를 철저히 배제(unlanguaged)'한 상태로 서울을 탐색했다.

사운드아티스트이자 실험음악 연주자인 아담 바산타는 사운드 설치작품으로 서울을 표현한다. 여덟 가지 다른 종류의 스피커에선 서울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소리들을 흘러나온다.

디지털 테크니션 가엘 자통은 말하는 인형이나 장난감을 개조해 기술, 언어, 통신, 정보, 대화 등의 개념들을 이야기하면서 첨단의 도시 서울에 의문을 제기한다.

악기연주자 리카르도 딜런 완케는 서울을 5개의 지역으로 구분하고, 각 지역의 지형적 특징, 건축물, 구조 등에서 상징적인 모양, 반복적인 패턴 등을 추출했다. 이렇게 추상화된 시각적 요소를 다시 개별적인 소리로 치환해 실험음악 5곡으로 완성해 보여준다.

한편 문래예술공장의 유망예술지원사업인 '문래 아트 플러스'(Mullae Arts Plus)은 다원예술, 음악/사운드, 전통기반창작예술 분야에서 활동하는 데뷔 10년 미만의 젊은 예술가들의 실험적이고 독창적인 프로젝트를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특화된 프로그램이다.

2016년 문래 아트 플러스 선정작은 모두 9편이다. 오는 8일 '언랭귀지드 서울'을 시작으로 2017년 2월26일까지 약 3개월 동안 선정작가들의 발표 전시 및 공연이 문래예술공장에서 차례로 개최된다. 무료. 문의 (02)2676-4333.




art@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