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Trouble윤재갑 "임동락 위원장 사퇴하라" VS 임동락 "명예훼손 법적 대응 검토"

2017.02.21

[뉴시스] 박현주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윤재갑 부산비엔날레 전시감독

부산비엔날레가 내홍을 겪고 있다. 전시감독과 집행위원장의 폭로가 잇따르며 부산비엔날레의 치부를 드러내고 있다.

'2016 부산비엔날레' 전시감독을 맡았던 윤재갑 큐레이터(중국 하오아트 뮤지엄 관장)가 20일 "임 위원장은 제발 사퇴해달라"며 공식 보도자료를 언론에 배포했다.

"임 위원장 때문에 독립성과 공공성이라는 부산비엔날레의 기본 원칙과 존립 근거가 모두 파괴됐다"는 주장이다.

윤감독은 "이 말을 하기까지 많은 날을 고민했다. 하지 않으려고 참고 또 참았다.부산비엔날레를 준비하면서 보아온 일들은 제 상식을 넘어서는 것들이었다. 국내외에서 많은 조직과 행사를 경험했지만, 도무지 이해할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 되는 일들이 사무국 안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폭로했다.

윤 감독은 "임 위원장의 인격적 비하와 폭언이 일상적으로 이뤄졌다"며 "임 위원장이 사무국 직원들에게 폭언을 일삼은 탓에 전시 개막을 전후해 전시팀장 2명이 사퇴하기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또한 비엔날레 집행위원장이 비엔날레의 이름으로 추진하는 조형물 사업도 꼬집었다. 윤감독은 "비엔날레의 근본 취지와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비엔날레의 공정성과 공공성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일"이라며 "독립성과 공공성이라는 부산비엔날레의 기본 원칙과 정신을 모두 파괴한 임 위원장이 부산비엔날레의 성과를 자신의 공으로 돌리고 연임의 발판으로 삼으려 하고 있다"며 임동락 위원장의 사퇴를 강력 촉구했다.

임동락 제 9대 부산비엔날레 집행위원장은 2015년 5월 취임했다. 부산 '바다미술제'와 이듬해 '부산비엔날레'를 이끌었다. 오는 28일 임기 종료를 앞두고 연임 여부가 관심을 모으고 있는 가운데, 윤감독의 이같은 폭로는 파장이 예상된다.

윤 감독의 이같은 주장에 대해 임동락 위원장도 이날 즉각 반박문을 발표했다.

임 위원장은 전시팀 직원의 사직과 관련하여 "직원들의 사직은 본인들이 원해서 사직한 것이지 내부적인 인신공격 등의 문제가 있어서가 아니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박현주 기자= 20일 서울 소공동 조선호텔에서 임동락 부산비엔날레조직위원회 집행위원장이 오는 9월 19일부터 열리는 '2015 바다미술제'를 설명하고 있다.

특히 전시 1팀장은 "예산 배정을 일본측에 전달하는 과정 중 착오가 생겼고 이로 인해 일본측 큐레이터는 배정되었던 3억원을 초과하여 4억 5천만원 예산의 전시 추진을 하는 상황이 발생하였고 이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최초 5월 30일로 정해졌던 작가 및 작품선정 완료가 6월 중순까지도 이루어지지 않아 전시 개최에 영향을 초래할 수 있는 상황이 되자 전시 1팀장 스스로 업무에서 물러나 사직했다"고 조목조목 반박했다.

또한 업무 진행과 관련하여 집행위원장으로서 "직접적인 인격적 비하발언이나 폭언을 행한 적은 없다"고 주장했다.

윤 감독의 '임동락 위원장이 비엔날레의 이름으로 독단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조각 프로젝트도 중단 되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임 위원장은 "윤감독이 예산에 대하여 무지하다는 것을 스스로 자인하는 것"이라며 "이 사건 제보가 인신공격을 위한 것이라는 것이 잘 드러나는 부분"이라고 따졌다.

"9억원 이라는 예산은 부산시장의 특별교부금으로써 수영강변 문화예술환경 조성사업에 사용 되어져야 하는 것으로 2016부산비엔날레 행사 사업비로 사용할 수 없는 예산이다. 게다가 위 예산은 비엔날레가 아니고 수영구청에 배정되어 수영구청으로부터 위탁받 아 사용되어지는 것이며 수영구청에서 관리하는 예산"이라는 것.

임동락 위원장은 "비엔날레 조직위원회 관계자들은 부산 비엔날레의 성공적 마무리에 서로의 노력을 치하 하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수영강변 문화예술환경 조성 사업과 올해 개최되는 바다미술제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이런 시기에 전시감독의 최근 행보는 도저히 납득이 안가는 행동"이라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부산비엔날레의 감독이던 자가 감독 경력을 가지고 서울시립미술관 관장 공모에까지 도전하고 이에 실패하자 위원장 연임이 문제되는 시기에 부산언론을 이용하여 근거도 없이 행사 문제를 비난하고 있는 비정상적 행위를 하고 있는 것을 보면 자신의 특별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이러한 행위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며 "명예훼손, 협박 등에 관하여 적극적으로 법적 대응 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