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전시소식[랩29@뚝도] 너는 내 운명

2018.07.20

Writer : news
  • 페이스북


 

 

 

너는 내 운명

박건展 / PARKGEON / 朴健 / installation

2018_0720 ▶ 2018_0731 / 일,월요일 휴관

 

 

랩29@뚝도

Lab29@ttukdo

서울시 성동구 성수이로 29

Tel. +82.(0)10.4112.8297

facebook.com/ttukdoartproject

instagram.com/ttukdoartproject

 

 

가비얍게 날아올라 해골 

 

 박건은 화단에서 27년 경력단절 작가이다. 2017년 『예술은 시대의 아픔, 시대의 초상이다』 출간기념 개인전 『소꿉』 이후, 1년 만에 손바닥만 한 작품들을 큰 007 가방 2개에 가득 담아 다시 찾아왔다. 길 위에서, 오래된 장터에서, 도시의 다이소를 지날 때도 예감을 그리듯 촉각을 세워 작은 기성품들을 캐스팅한다.  박건의 미니어처 작업들은 스스로 제작한 것은 없다. 이미 만들어진 것을 요리 붙이고, 조리 합하고, 살짝 변형시켜 동시대적 언어를 획득한다. 버려지거나 값 싼 재료가 손바닥 안에서 예술이 된다. 대부분 10cm 채 안 되는 피규어와 일상재료들을 날 것으로 살려 쓰고 있다. 그 이유를 작가노트에 썼다 "마치 좋은 배우들과 함께 하는 연출은 즐겁고, 흥미로울 뿐만 아니라 쉽고 편하다. 어떤 공산품들은 예술이 무색할 정도의 완결성을 가지고 있다. 흉내낼 수 없는 정교함에 대한 오마주이자 그것은 만들어 낸 공장노동자들과의 콜라보레이션이다"(박건 '작가노트' 중) 

 

● 일상의 호기심, 야한 상상력, 따뜻한 시민의식이 예술의 촉을 얻었다. 소꿉 하듯 삶의 이모저모를 뜯어보니 인간사 바닥이 보인다. 특히 해골 관절인형은 그에게 딱 맞춤한 소재이다. 해골인형은 나이, 인종, 계층이 불분명하다. 삶과 죽음이 한 몸에 있다. 표정은 없지만 묘한 연민을 불러일으킨다. 삶의 패러독스가 유머를 자극한다. 작품을 보자. ● 너는 내 운명 ● 11cm 검은 상자 안에 인간해골이 개의 유골을 안고 있다. 그 옆에는 뼈다귀 하나 담고 있는 2cm 도자기 개 밥그릇.

 

 

물량폭탄 같은 현대미술에 손바닥만한 작품으로 장난을 친다. 고급예술과 대중예술 사이에 새로운 지형도를 그리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성수동 뚝도시장에 자리 잡은 LAB29는 그의 작품세계와 아주 잘 어울리는 전시장소가 되었다. 시장통 요술 상자 같은 7평 공간에 20여점 요지경 인간사가 펼쳐진다. ■ 정정엽​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