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Episode부산시, 코로나19 극복 ‘문화예술' 온라인 서비스

2020.04.09

[뉴시스] 허상천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부산=뉴시스] 허상천 기자 = 부산현대미술관은 코로나19 사태로 위축된 일상을 극복하기 위해 온라인 전시·작품 감상 서비스를 강화한다고 8일 밝혔다. 2020.04.08. (사진 = 부산현대미술관 제공) [email protected]

부산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문화예술기관이 휴관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지친 시민들에게 온라인 문화예술 콘텐츠를 제공한다고 9일 밝혔다.

문화예술 향유를 통한 코로나 극복의 메시지를 전하는 ‘슬기로운 문화생활’ 온라인 서비스는 콘서트·전시·영화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부산시 홈페이지나 유튜브 등 SNS를 통해 생생하게 즐길 수 있다.

이 온라인 서비스는 박물관·미술관·영화의전당·문화회관·문화재단 등 6개 기관이 23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문화회관의 ‘배시시콘서트 on-Live’는 시립예술단 및 지역예술인들이 열정적으로 펼치는 무관객공연으로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시민의 손 안으로 전해져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은 물론 방역과 치료에 힘써온 관계자들에게 예술이 전하는 따뜻한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다.

시립박물관이 제공하는 ‘온라인으로 즐기는 박물관’ 서비스는 전시품을 원하는 경로로 이동하며 감상할 수 있는 VR전시, 보물찾기 과제를 해결하며 박물관을 둘러보는 미션투어 브이로그(v-log), 전시를 준비하는 과정을 담은 타임리프 영상 등을 홈페이지와 유튜브채널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정적이고 접근하기 힘든 기존의 이미지에서 한층 열정적으로 변화한 초대장을 보낸다.

시립미술관과 현대미술관은 온라인 미술관을 통해 시오타치하루전, 김종학전, 이모션인모션 등 전시작품의 VR전시와 함께 전시를 준비한 학예연구사가 직접 전하는 온라인 전시해설도 곁들인다.

이밖에 영화의전당은 한국영상자료원과 제휴하여 ‘온라인 한국고전영화극장’을 개설하고 봉준호 감독이 추천하는 7편을 포함한 총 190여 편의 한국고전영화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한다.

부산문화재단도 합주·인형극·마술·서커스 등 흥미로운 영상콘텐츠 가득한 ‘방구석 프로젝트’를 통해 휴교·휴원된 초등학생과 어린이들이 유튜브를 통해 가정에서 쉽게 따라 즐길 수 있는 문화체험활동 서비스를 제공한다.

‘슬기로운 문화생활’ 온라인 콘텐츠는 부산시 홈페이지와 6개 문화예술기관 상호 링크를 통해 어디서나 즐길 수 있다.

한편 ‘코로나19’로 전시·공연 등 문화산업 전 분야에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부산시는 문화재단과 함께 피해예술인의 지원을 위하여 10일까지 피해사례를 접수해 피해지원 방안을 적극 검토해 나갈 방침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