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Trouble한국민예총 "'코로나’ 같은 위기 지원 '예술활동 매뉴얼' 만들어라"

2020.03.06

[뉴시스] 이재훈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산이 우려되는 가운데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대학로의 한 소극장에서 서울시 관계자들이 방역 소독을 하고 있다. 2020.02.06. [email protected]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같은 사회적 위기에서 예술가·예술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매뉴얼을 만들어야 한다는 요구가 나왔다.

한국민족예술단체총연합(한국민예총)은 5일 발표한 성명서 '코로나 19 추경에서 소외된 예술가와 예술 활동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촉구한다'를 통해 이렇게 주장했다.

"이번과 같은 감염병의 유행이나, 사드 배치로 인한 중국과의 문화교류 축소 등에 대응할 수 있는 매뉴얼이 이제는 준비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국공립 공연장이나 전시관 등의 폐관 등과 같이 예상되는 공연, 전시, 행사, 예술 교육 등의 취소에 따른 '비상시 예술가와 예술 활동 지원 메뉴얼'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민예총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코로나 19로 인한 경제 회생과 서민 안정을 목적으로 11조7000여억원의 추가경정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서울=뉴시스]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0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를 방문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2020.02.20. [email protected]

감염병 방역체계 고도화(2.3조), 소상공인 중소기업 회복(2.4조), 민생 고용안정(3조), 지역 경제 상권 살리기(0.8조), 그리고 대구 경북지역 특별 지원(0.6조)이 주요 내용이다.

그러나 한국민예총은 "추경 예산 어디에도 코로나 19로 인해 위축돼 버린 예술가와 예술 활동에 대한 대책은 존재하지 않는다"면서 "예술가와 예술 활동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 가치에 대한 문화체육관광부 차원의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 예술 활동 위축에 대해 전수 조사를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여러 전문가들은 코로나 19와 같은 감염병이 자주 되풀이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이제는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면서 "아울러 올해 코로나 19로 인한 예술 활동 위축을 보상하기 위한, 감염 사태 극복 후 예술가의 예술 활동 지원을 충분히 보장할 것"도 촉구했다.

한국민예총은 "BTS나 영화 '기생충'이 세계적 인정을 받은 지금 오히려 한국의 예술가들은 고통을 감내하고 있다. '나라다운 나라'라면 좀 더 넓고 깊게 사회를 보아야 한다. 예술가와 예술 활동은 국격을 만드는 데 중요한 요소"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