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Trouble일본 아이치 트리엔날레 참여작가들, ‘표현의 부자유 전시 폐쇄’ 항의 성명 발표

2019.08.07

[뉴시스] 조수정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일본 국제미술제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에 참여한 세계 예술가들이 6일 ‘표현의 부자유 – 그 후’ 전시장이 폐쇄된 것에 대해 항의,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연대서명을 시작했다.

‘평화의 소녀상’ ‘일본군 성노예’ 주제 사진 등이 출품된 기획전 폐쇄에 항의하는 내용의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 <표현의 부자유-그 후> 전시 섹션 폐쇄에 관하여’라는 성명에는 6일 현재 72명의 예술가가 참여했다.

한국 예술가로는 박찬경, 임민욱 씨가 참여했고, 미국에서 작품활동을 하는 베네주엘라 출신의 자비에르 텔레즈(Javier Téllez), 스페인 도라 가르시아(Dora García) 등 외국예술가도 동참했다.

이 가운데 일본 예술가는 49명에 달한다. 다카야마 아리카, 토타 히카루, 요시가이 나오 등이 연대했다.

예술가들은 성명을 통해 “현재 일본에서 분출되는 감정의 물결을 목격하며 불안을 느끼고 있다. 우리가 참가하는 전시회에 대해 정치적 개입이, 그리고 협박마저 행해지고 있다는 데에 대해 깊은 우려를 느끼고 있다”며 “테러 예고와 협박에 대해 강력히 항의한다”고 밝혔다.

안세홍 작가 제공.

이들은 수많은 전화나 이메일이 사무국에 쇄도하면서 전시 기간 중 작품을 감상하는 관람객들에게 테러나 협박 등 위해를 끼칠 가능성에 대해 걱정했다.

이어 “모두에게 열린 공공장소여야 하는 전시회가 폐쇄되어 버린다는 것은, 관객들이 작품을 볼 기회를 박탈하고 활발한 논의를 차단하는 것이며, 작품 앞에서 느끼는 분노나 슬픔의 감정을 포함한 다양한 이해의 방식을 상실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일부 정치가에 의한, 전시나 상영, 공연에 대한 폭력적 개입, 그리고 폐쇄하는 긴급 대응으로 몰아넣은 협박과 공갈에 대해 우리들은 강력히 반대하며 항의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세홍 작가 제공

또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폭력적인 개입과는 정반대의, 개개인의 의견이나 입장의 차이를 존중하며, 모든 사람들에게 열린 논의와 실현을 위한 예술제이다. 우리는 여기에 정치적 압력이나 협박으로부터 자유로운 예술제의 회복과 계속, 안전이 담보된 자유롭고 활발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기를 요구한다. 우리들은 연대하여, 함께 생각하고, 새로운 답을 도출하기를 포기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아이치 트리엔날레는 10년 전부터 3년에 한번 열리고 있다. 이번이 4번째다. 아이치 트리엔날레 전시 중 하나인 '표현의 부자유-그 후'는 일본에서 전시하다가 취소되거나 중단 당한 작업을 모은 전시다. 개막 사흘 만인 3일 오후 6시 중단됐다.이에 항의하는 우리나라 박찬경, 임민욱 작가도 3일 밤 전시를 철수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뒤 주최 측이 이를 받아들여 6일부터 전시를 폐쇄했다.

김서경 작가 제공

지난 1일 개막, 10월14일까지 계속될 예정이었다. 시민운동가 유카 오카모토(岡本有佳)가 2015년 기획해 시작됐다. 저널리스트인 쓰다 다이스케(津田大介) 아이치 트리엔날레 예술감독이 우리나라 작가 김서경·김운성 작가의 '평화의 소녀상', 안세홍 작가의 '일본군 성노예' 주제 사진 '겹겹 프로젝트'를 비롯 '천황반대', '오키나와 문제', '강제징용 기림비' 등을 주제로 작품활동을 하는 일본 작가 등 총 7명을 초대한 전시다.

다음은 항의성명 발표 예술가 72인 명단. (8월6일 현재)

안세홍 작가 제공

Aoki Miku, BeBe(Shinkazoku), Candice Breitz, James Bridle, Tania Bruguera, Miriam Cahn, Pia Camil, Chim↑Pom, Heather Dewey Hagborg, dividual inc., exonemo, Echigo Masashi, Endo Mikiko, Fujii Hikaru, Fujiwara Aoi, Dora García, Ge Yulu, Hanzaka Yui (Shinkazoku), Hirose Nanako, Hoshiwowa Yumeka (Shinkazoku), Ichihara Satoko, Imamura Yohei, Imazu Kei, Ishiba Ayako, Ito Gabin, Iwasaki Takahiro, Regina José Galindo, Koizumi Meiro, Komanbe (Shinkazoku), Komori Haruka, Kuwakubo Ryota, Kyun-chome, Leung Chi Wo + Sara Wong, Lim Minouk, Jason Maling, Amanda Martinez, Claudia Martinez Garay, Masumoto Yoshiko, Studio Drift, Suge Syunichi, Takamine Tadasu, Takayama Akira, Tanaka Koki, Javier Téllez, TM(Shinkazoku), Toda Hikaru, Tomita Katsuya, Tomotoshi, Tsuda Michiko, Usui Yui, Wada Yuina (Shinkazoku), Washio Tomoyuki, Anna Witt, Yuan Goang-Ming, Yumisashi Kanji, Yoshida Chie (Shinkazoku), Yoshigai Nao.

[email protected]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