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고재(學古齋)는 전통미술에서부터 현대미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전시스펙트럼을 펼치고 있는 독보적인 갤러리이다. 현재 국내 최상위급 화랑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이 화랑에서 드디어 첫 번째 민화 초대전이 열린다.
학고재에서 선정한 첫 번째 민화 작가는 서정(瑞正) 박무생으로, 이번 전시는 그의 첫 번째 전시회다. 민화 붓을 잡은 후 십여 년이라는 기간 동안 갈고 닦아 온 실력이 오롯이 담겨있는 그의 수준급 민화작품들이 한 자리에 모여 화려한 외출을 시작한다.
책가도, 모란도, 호피도, 화조도, 문자도 등 출품된 작품의 면모에서 그의 내공이 켜켜이 쌓여 있음을 볼 수 있다. 그가 심혈을 기울인 작품 속에는 작가의 적극적인 삶의 의식이 깊이 배어 있어, 흔히 쓰이는 민화의 화제가 작가의 심성을 닮은 그림으로 거듭났음을 읽을 수 있다.
그가 그린 책가도에서는 고전적인 장중함, 중후함, 단정함이 묻어나고, 부귀의 상징인 모란도 병풍에서는 화려한 색으로 구름처럼 피어오르는 풍성한 꽃송이들이 넘치는 생명의 기운을 발산한다. 한 올 한 올 세밀하게 그려낸 호피도는 마치 진짜 호피를 보는 듯한 착각을 일으키며, 부드러운 색조로 적절하게 강약을 조절하여 화면을 가득 채우고 있으면서도 부담스러운 구석이 전혀 없이 능숙하게 그려낸 화조도에서는 전통민화의 품격과 회화적 서정성을 느낄 수 있다.
작가는 작품의 표구에까지 심혈을 기울여, 천연염색에서 작품과 조화를 이루는 색을 찾아냈다. 세심하게 작품의 마무리까지 신경 쓴 작가의 뛰어난 회화적 역량을 통해, 그의 작품세계가 예사롭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숨은 작가로서 오랜 세월동안 다양한 종류의 민화를 섭렵한, 작가의 작품 속에 녹아 있는 필력에서 그의 깊은 내면 성찰의 정신이 엿보인다.
새마을 사업이 시작되던 1970년대 초반부터 그려지기 시작한 현대민화는 40여년의 변화 속에서 우리네 사회 문화적 현상을 보다 더 새롭고 아름답게 살찌우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 속에서 당당하게 한 획을 긋고 있는 박무생 작가의 그림에서 민화의 앞날에 대한 희망의 횃불을 볼 수 있다. 더불어 그의 그림이 품고 있는 전통의 품격이 민화 전시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확신한다.
정직한 실력을 갖춘 참신한 재야의 고수를 찾아내고 그에게 뜻 깊은 자리를 마련해 준 학고재에 뜨거운 박수를 보낸다. 한국 굴지의 화랑으로서 이와 같은 뜻 깊은 전시를 꾸준히 기획하여, 훌륭한 작가를 계속해서 발굴해 주길 기대해 본다.
Park’s great efforts over the years are on full display in the pieces exhibited here, from bookcase paintings to images of peony blossoms, tiger pelts, flowers and birds, and calligraphic characters. Each painstakingly crafted work is suffused with the artist’s positive life consciousness, where viewers can see popular folk painting themes given new life in pieces reminiscent of the artist’s own nature.
Park’s bookcase paintings are steeped in classical solemnity, stateliness, and order; her folding screens bearing peony images – symbols of riches and honor – emanate a vital energy through their lush petals, blossoming like clouds of resplendent color. Her tiger pelt paintings, each strand meticulously portrayed, give the illusion that one is looking at the real thing. Her flower and bird paintings fill the canvas with soft tones and suitably modulated dynamics, yet are rendered so skillfully that not a single part seems overbearing; in them, one can sense all the dignity and pictorial lyricism of traditional folk art.
The artist’s painstaking efforts extend to the mounting, where natural coloring has been found to best harmonize with the works themselves. Her superb painting skills, visible in the detail extended to the very last finishing of the work, offer evidence of just how extraordinary her artistic universe is. The workings of a deeply introspective mind can be seen in brushstrokes that imbue her paintings with all the different forms of folk art that she has studied in her many years as an unknown art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