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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le Lewis 는 중세 르네상스, 바로크 시대 작품에서 볼 수 있는 상징적인 관례, 드라마적 구성 요소 등에 영향을 받았다.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난 유사점은 역동적인 자세로 뒤엉켜 있는 신체, 선과 악의 상징적 지표들이 강조되었 는다는 점이다. 이렇게 그가 영감을 받은 중세 시대 작품들의 이야기는 자연스럽게 백인, 남성, 동성애자로 살아가 는 작가의 시선으로부터 재해석되고, 개인적인 경험 그리고 그가 살고 있는 환경과 결합하여 작품 안에 나타난다. 작가는 거장들의 작품 구성을 도시의 일상적인 풍경에 비추어 그것을 은유적, 풍자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가 생 각하고 있는 도시는, 여러개의 얼굴을 갖고 있으면서 다각적으로 얼굴을 숨기고 또한 끊임없이 숨길 곳을 생성시키 는 곳이다. 이를테면 부유한 계층은 그들의 사업을 확장시키고 꾸준히 재산을 축적하는 반면에 주변에 늘 존재하는 폭력, 범죄, 마약, 사회의 냉혹함 등을 많은 사람들이 망각하면서 살고 있다. 사람들은 모두 사회적 문제들을 추상적 으로 인지하며 그것을 본인이 직접 경험하기 전까지는 아무렇지 않은 척 잊은 채 살아간다. 이처럼 순진함과 천진 난만함으로 포장되어 있는 도시에는 어두운 간극이 존재하고, 빈곤과 가난이 얼룩져있어 풍자적 요소가 풍부하다. 이야기가 복잡하게 구성된 그의 작품 안에는 비극과 희극 양면이 존재하며 개인적, 사회적인 욕망은 Dale Lewis의 작품 안에서 블랙 코미디의 재료가 된다.
그의 작품 중 하나인 -HOPE STREET- 은 피렌체의 궁정화가 ‘브론치노’(Bronzino)의 큐 피드, 어리석음과 세월(Venus, Cupid, Folly and Time)에서 비롯된 작품이다. 우아하고 고혹한 자태를 뽐내는 원작 안의 비너스는 Dale Lewis의 작품에서 욕망이 가득해 보이는 여성으로 대치되어 그로테스크한 느낌을 자아내고, 평 화를 상징하는 비둘기는 영국 리버풀 도시의 상징인 LIVER BIRDS로 바뀌었다. 이처럼 도시를 둘러싼 환경을 원초 적으로 연출하고, 두각을 나타내고 있지 않던 측면을 들추어내는 데 있어 그의 표현 방식은 매우 대담하고 과감하다. 그러나 폭력적인 내용, 성(性)적인 상징들, 알몸을 한 남녀 등 에로틱하게 보일수 있는 요소들은 Dale Lewis 작품 안에서 축제 분위기로 바뀌어, 오히려 해학적으로 보인다. 그의 작품의 소재는 모두 작가가 직접 관찰하고 목격한 것들, 늘 갖고 살아왔던 기억의 일부분, 상상한 것, 작가가 실제로 경험한 것들로 이를 다른 기억들과 연결시키고 때로는 작가의 상상을 편집하여 작품을 완성한다. 이처럼 작가는 그가 갖고 있는 특징과 놓여있는 환경, 상황을 자 연스럽게 엮어내는 데에 특별한 재주가 있다.
인간과 세계의 모순성, 도시가 갖고 있는 양면성과 부조리함, 혼란과 무질서, 사회에 관한 냉소를 역설적으로 카 니발적인 분위기의 광경을 자아내도록 표현한 Dale Lewis의 작품을 통해 씁쓸한 웃음의 카타르시스를 느껴볼 수 있을 것이다.
Dale Lewis 는 Harlow College, Liverpool John Moores University, London Guildhall Universi- ty 에서 각각 Art and Design, Fashion and Textiles, Fine art 를 전공하고 University of Brigh- ton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런던에 거주 하며 작업중이다. 작가는 런던, 뉴욕, 베니스 등에서 개인 전 및 단체전에 참여하였고, 2016년 Jerwood Painting Fellowship을 수상하여 Jerwood Space 에 서 개인전을 개최한 바 있다. 영국의 찰스 사치 컬렉션, 데이비드 로버츠 컬렉션, 미국의 호츠 컬렉션 등에 작품이 소장되어 있고, 파이낸셜 타임즈와 뉴욕 타임즈 등에서 주목할 만한 신예 작가로 그를 다룬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