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강좌[아이프aif 미술경영연구소] 아티스트, 컬렉터 위한 맞춤 강좌

2020.10.19

Writer : news
  • 페이스북

아이프aif 미술경영연구소, 컬렉터 · 아티스트 맞춤 강좌 프로그램 개설 

 

 


 

aif미술경영아카데미 2기-미술애호가 종합강의 

 

 

 

 

아이프aif 미술경영연구소(대표 김윤섭)는 미술애호가와 아트컬렉터 그리고 아티스트를 위한 맞춤형 강좌 ‘생활 속 예술을 위한 프리미엄 아트클래스’를 개설한다.

 

우선 미술애호가를 위한 전문가 초청 종합강좌는 ‘aif미술경영아카데미’에는 모두 11명의 명사들이 강의에 나선다. 매주 화요반 오전 11시부터 90분간, 현장수업은 토요일, 총 10강이다.

 

첫 시작은 최근 트렌드 변화에 대해서 이대형 前)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 예술감독이 “팬데믹 이후의 뉴 아트웨이브 & 트렌드” 강의를 맡았다. 아트마켓 주제는 이학준 크리스티코리아 대표가 “급변하는 글로벌아트마켓 동향을 주목하라”, 김윤섭 아이프 대표가 “김환기 & 이우환 그 이후의 내수시장”에 대해 설명한다. 미술사 부분은 이태호 명지대 명예교수의 “100분에 듣는 이야기 한국미 사”가 진행되며, 인문철학은 <다빈치인생수업> 저자인 이동섭 미술인문학자의 “다빈치, 지금을 뛰어넘는 비법을 찾다”가 준비되었다.

 

아티스트는 2명을 만나는데, 중견 미술가 안창홍과 미술가 부부 윤종석 · 박성수의 작업실을 방문해 드로잉 수업도 함께 진행한다. 건축 부분은 제주도립김창열미술관을 설계한 홍재승 홍익대 겸임교수가 “홍재승의 인생을 담은 건축철학”을 강의한다. 끝으로 클래식 음악부분은 이강호 라벨라오페라 단장의 “드라마가 있는 클래식, 오페라 입문”과 윤지원 첼리스트 겸 아트큐레이터의 “첼로 연주로 만나는 현대미술 탐방” 등이 이어진다.  ​ 

 

 

 

 



aif미술경영아카데미 2기-프로컬렉터 심화과정

 

 

 

  

다음으로 컬렉터를 위한 전문적인 심화과정 수업이 매주 수요일 오후2시부터 90분간 총 9강으로 구성된다.

 

이 ‘슬기로운 아트테크 & 프로컬렉터 가이드’ 강좌는 김윤섭 대표의 직강으로 진행된다. 인생의 ‘또 다른 풍미(風美)’를 찾는 특별한 안목의 소유자 아트컬렉터(Art Collector)를 위한 맞춤형 가이드이며, 미술품 감상부터 아트비지니스·아트테크까지 소수정예 프리미엄 아트클래스를 만든 것이다.

 

 

 

1강 “급변하는 시류와 아트마켓 트렌드”를 시작으로, “미술품의 경제적 가치, 작품가격&감정”, “현장수업: 박래현 탄생 100주년 기념 ‘삼중통역자’전”, “블루칩 작가의 덕목과 & 작품선별 노하우”, “주목해야 할 한국의 대표 미술가 10선”, “작업실 탐방: 장흥 가나아뜰리에(김남표 외)”, “프로컬렉터를 위한 체크 포인트”, “종강토론: 무엇이 나의 인생을 빛나게 하는가” 등이 준비된다.​ 

 

 

 

 



aif미술경영아카데미 2기-작가생활 실전가이드

 

 

 

 

 화가가 그림만 잘 그린다고 다가 아니다! 어떻게 해야 행복한 작가생활을 할 수 있을까? 성공적인 작가에게 꼭 필요한 슬기로운 실전 노하우가 필요한 시대를 맞았다. 그래서 이번에 작가만을 위한 맞춤형 가이드 ‘슬기로운 작가생활 실전가이드’가 마련되었다. 매주 월요일 오후2시부터 90분, 총 8강. 김윤섭 아이프미술경영연구소 대표와 분야별 현장전문가가 진행한다.

 

 

 

‘슬기로운 작가생활 실전가이드’ 강의구성은 “나의 작가관과 급변하는 아트 트렌드”, “미술품의 가치평가, 나의 작품가격 산출방법과 관리”, “수요자가 주목하는 작가적 덕목이 있을까”, “미술품 저작권과 분쟁사례 연구”, “프로아티스트에게 듣는 ‘작가적 삶의 본질’”, “아트콜라보와 아트비지니스의 신세계”, “포트폴리오 구성과 체계적인 전시전략”, “종강토론: 슬기로운 작가생활 그 이후” 등이다.

 

 

 

한편, 아이프aif는 2007년 9월 국내 처음으로 미술애호가 육성을 위한 정기 강좌를 시작한 한국미술경영연구소가 청담동으로 확장 이전하면서 새로운 이름으로 출발했다. 아이프(AIF)”는 ‘아트 인 퓨처(Art in Future)’의 약자이다.

 

전화 T.02-518-8026, 이메일 [email protected], 인스타그램 @aifnco

 

 

 

아이프aif 김윤섭 대표는

 

명지대 대학원에서 미술사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2019 안양국제공공예술프로젝트(APAP) 예술감독을 역임했다. 현재는 국립현대미술관 작품가격 평가위원, 정부미술은행 운영위원, 인천국제공항 문화예술자문위원, (사)한국미술시가감정협회 전문위원, 대한적십자사 문화나눔프로젝트 아트디렉터, 숙명여자대학교 겸임교수, 2020 경주국제레지던시아트페스타 전시감독, 서울시미래유산위원회 위원, (주)아이프미 경영연구소 대표, (재)예술경영지원센터 이사 등으로 활동 중이다.

 

 

 

 

 

(주)아이프AIF 미술경영연구소

 

서울시 강남구 청담동 압구정로80길 26 노아빌딩 4층

 

T.02-518-8026, [email protected], www.aifnco.com​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