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Episode무더위보다 '문화로 불타는 수요일', 7월 문화가 있는 날

2018.07.23

[머니투데이] 황희정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7월 문화가 있는 날' 전국 행사. /사진 제공=문화체육관광부

주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되면서 여가시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오는 25일은 정부가 국민들의 문화향유 확대를 위해 지정하는 '문화가 있는 날'(매달 마지막 수요일)로 52시간 근무제 시행 뒤로는 첫 행사다. '문화가 있는 날'은 매달 마지막 수요일에 국민들이 일상에서 문화를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정, 운영 중으로 7월 '문화가 있는 날'(25일)과 해당 주간에는 전국에서 총 2310개의 문화행사가 진행된다.


◇야외공연부터 연장 개관까지 다양한 문화행사
불볕더위를 피해 바다로, 산으로 떠나는 피서객들을 위해 청년예술가들의 공연 '청춘마이크 플러스'가 이달부터 개최된다. 오는 29일 오후 6시 전남 강진청자축제 현장 일원에서 '엔에스재즈밴드' '아리온앙상블' '알피즈'가 화려한 타악 공연과 감미로운 재즈 선율, 대중적인 클래식 연주를 통해 관객들과 소통한다. 같은 날 오전 11시 강원 고성군 천진해수욕장에서는 넓게 펼쳐진 바다와 함께 즐기는 '엔피유니온'의 브라스밴드(힙합관악대) 공연, '전통타악그룹 굿'의 신명나는 국악 타악, '삑삑이'의 마임연극이 피서객들을 즐겁게 할 예정이다.

박물관과 미술관은 '문화가 있는 날'인 오는 25일 개관시간을 연장해 무더위를 피해 늦은 저녁에도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전남 여수 GS칼텍스 예울마루 전시실에서는 꿈을 주제로 한 여름방학 기획전 '한여름 밤의 꿈전'이 저녁 8시까지 연장 개관한다. 경주 예술의전당 알천미술관에서는 어린이의 미적 경험을 돕는 전시 '어린이 체험전: 홍승혜 작가의 점·선·면'이 저녁 8시까지 열린다. 부산 해양자연사박물관은 작은 불빛에 의존해 어두운 전시실을 관람하는 야간 방문(투어) 프로그램 '뮤지엄 어드벤처'를 무료로 진행한다.

생활문화 동호회 행사도 '문화가 있는 날' 전국 각지에서 만나 볼 수 있다. 서울 금천구 생활문화 동호회들의 퓨전국악 공연, 광주광역시에서 활동하는 동호회들이 모여 다양한 끼를 발산하는 거리공연 '광주 클럽데이 투(TWO)' 등 총 17개의 특색 있는 생활문화 동호회 공연이 진행된다. 생활문화 동호회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은 오는 11월까지 계속되며 전국 생활문화 동호회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2018 전국생활문화축제'가 오는 9월14일부터 16일까지 서울 마로니에공원과 대학로 일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할인혜택 받고 실내에서 시원하게 즐기자
불볕더위로 인해 시원한 실내공간을 찾는 사람이 늘고 있다. 영화, 공연, 아쿠아리움 등도 '문화가 있는 날'엔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배우 톰 크루즈 등이 내한해 화제에 오른 영화 '미션 임파서블: 폴아웃'과 배우 강동원, 한효주, 정우성 등이 출연하는 영화 '인랑'이 '문화가 있는 날'에 개봉한다. 이날 오후 5시부터 밤 9시까지 상영되는 영화를 5000원에 관람할 수 있다.

유명 소설가 히가시노 게이고의 추리소설을 원작으로 한 창작 뮤지컬 '용의자 엑스(X)의 헌신'을 오는 25일 저녁 8시 서울 대명문화공장에서 전석 50% 할인된 가격에 관람할 수 있다. 또 뮤직&토크 콘서트 '집콘: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서는 모델이자 방송인 장윤주의 진솔한 이야기와 그가 현장에서 직접 부르는 노래를 이날 저녁 7시 네이버TV와 브이라이브(V LIVE)를 통해 생중계한다. 충남 당진 문예의전당에서는 이날 저녁 7시30분 무대에 오르는 무언극(마임) '마임 판타지아-몸짓'을 오는 전석 1000원에 볼 수 있다. 제주 서귀포 예술의전당 소극장에서는 오는 27일 저녁 7시30분 크로스오버 앙상블 팀 '자르트'의 '통통 튀는 콘서트 인(in) 서귀포: 여름콘서트'를 무료로 만날 수 있다.

'서울 코엑스 아쿠아리움' '아쿠아플라넷 63' '아쿠아플라넷 일산' '얼라이브 아쿠아리움 대구'는 오는 25일 누리집에서 내려받은 할인쿠폰을 제시하면 입장권 구매 시 할인혜택이 적용된다.

'문화가 있는 날'에 참여하는 문화시설과 각종 혜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문화가 있는 날 통합정보안내 누리집(http://www.culture.go.kr/wday 또는 문화가있는날.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