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Trouble문화재청 "화성·종묘 등 유네스코 세계유산 7건 인증서 재발급"

2017.08.08

[뉴스1] 김아미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조선왕조실록 유네스코 세계기록문화유산 지정서 (문화재제자리찾기 제공) © News1

문화재청이 유네스코 세계기록문화유산에 등재된 조선왕조실록과 훈민정음 해례본의 등재 인증서를 분실해 재발급했다고 7일 밝혔다.

문화재청은 이날 오후 해명 보도자료를 내고 "조선왕조실록과 훈민정음 해례본의 유네스코 세계기록문화유산 등재 인증서가 등재 당시 발급된 인증서가 아닌 2007년에 분실을 이유로 재발급된 인증서"라고 말했다.

문화재청은 2건의 기록문화유산 이 외에도 7건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인증서를 재발급했다고 추가로 공개했다.

앞서 문화재청이 조선왕조실록과 훈민정음 해례본의 유네스코 세계기록문화유산 지정서 원본을 분실한 것이 알려진 가운데, 다른 유네스코 문화유산의 등재 인증서 원본도 추가 유실됐을 가능성이 전문가들 사이에서 제기됐다.

문화재청은 "현재 문화재청은 우리나라에서 등재된 세계유산 12건, 인류무형문화유산 19건, 세계기록유산 13건, 총 44건의 등재인증서를 관리하고 있다"며 "현재까지 확인된 바 세계기록유산의 경우 2건이 2007년에 재발급된 인증서"라고 확인했다.

그러면서 "세계유산(문화·자연)의 경우 석굴암·불국사, 해인사 장경판전, 종묘, 창덕궁, 화성, 경주역사지구, 고창·화순·강화 고인돌 유적 등 7건이 신로마자표기법 개정에 따라 역시 2007년에 재발급된 인증서임이 확인됐으나 해당하는 등재 당시 인증서도 소재가 미확인돼 현재 파악 중에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인증서 분실에 대해 문화재청은 깊이 반성하고 있으며 분실 경위에 대해 보다 명확히 조사해 그 결과를 알려드리도록 하겠다"며 "앞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관련 등재인증서의 관리와 보존에 만전을 기하여 이러한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amigo@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