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Trouble서울시, 혈세낭비 우려에도 서울건축비엔날레 가설건물 설치 강행

2017.06.15

[뉴시스] 박대로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서울시가 오는 9월 개최하는 '서울도시건축국제비엔날레'를 위해 개당 1억원 안팎이 소요되는 파빌리온(공공행사·전시회용 가설 건물) 설치를 혈세낭비 우려[뉴시스 5월15일자 '서울건축비엔날레 위해 대당 1억 가설건물 수십개 또 짓는다?…'혈세 낭비' 논란]에도 불구하고 강행키로 해 논란이 예상된다.

14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서울도시건축국제비엔날레 홍보 등을 위해 돈의문박물관마을에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이르는 행사공간에 5개 내외 파빌리온을 지을 계획이다.

설치 장소로는 서울역사박물관과 돈의문 도시건축센터, 시청옆 도시건축박물관 등이 거론되고 있다.

서울시는 조만간 사업공고를 내고 파빌리온 설치 공모를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파빌리온 1개당 설치 비용은 1억원 상당으로 알려졌다. 파빌리온의 성격과 사후 쓰임새 등을 반영하면 1개당 비용은 최대 2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파빌리온은 서울도시건축국제비엔날레 분위기를 조성하고 시민들과 관람객들에게 각종 체험기회를 부여하기 위한 공공미술프로젝트라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서울도시건축국제비엔날레는 시비 55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행사로 9월1일부터 11월5일까지 총 66일간 돈의문박물관마을과 DDP 등 도심 곳곳에서 열린다. 공유도시라는 주제하에 도시문제의 창조적 대안을 제시하는 글로벌 학술·전시 축제를 표방하는 이 행사에는 전세계 50여개 도시를 비롯해 서울대, MIT, 게이오대 등 세계 30개 대학, 영국문화원, 유럽문화원연합, 인코센터(인도한국문화원) 등 120여개 기관이 참가한다.

문제는 축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파빌리온을 짓는 것이라고는 하지만 가설건물에 수억원을 투입하는 것이 타당하냐는 것. 시쳇말로 '아파트 모델하우스격인 가설건물에 혈세를 쏟아붓는다'는 지적이다.

파빌리온 설치 예산은 기존 행사 예산 55억원에 포함돼 있지 않아 시 예산이 추가로 투입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나아가 파빌리온 사후활용을 위한 계약과정에서 사업비가 추가될 수도 있다.

행사가 끝나면 활용도가 떨어져 파빌리온들이 애물단지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가 속속 제기된다.

실제로 지난달 뉴시스 취재 결과 수년전 DDP 등에 가설건물이 10여개 지어졌지만 불분명한 용도 등으로 인해 일부를 제외하고는 현재 모두 폐기된 상태다.

뉴시스 보도로 논란이 일자 서울시는 가설건물을 짓기 위한 구체적 예산 등에 대해 확정된 것이 없다며 반박자료까지 내놓은 바 있다. 하지만 최근 당초 예상 주문량의 4분의 1수준으로 가설건물을 세우기로 내부 방침을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다보니 실패작으로 낙인 찍힌 가설건물을 구태여 또다시 지으려는 시의 방침에 의구심을 표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일각에서는 특정인에게 '일감'을 몰아주려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서울시 관계자는 "과거 DDP 등에 설치된 파빌리온의 경우는 의사결정권자가 바뀌는 등 사정으로 후속작업이 중단된 실패작"이라고 문제점을 자인하면서도 "그 같은 실패를 반복하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간 (파빌리온) 재활용 방안을 구상해왔다. 파빌리온 내부공간을 활용하기 위해 행사 종료후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이라며 "많은 시민들이 찾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대해 김상철 나라살림연구소 연구위원은 "일부 개선된 부분이 있다는 것은 의미가 있지만 비엔날레 등 행사를 할 때마다 임시 조형물을 만들어 소비하는 방식이 행사의 취지에 맞는 본질적인 부분냐는 질문은 남는다"며 "개수를 축소하거나 사후관리방안을 마련하기보다 조형물을 만드는 게 필요한지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은 또 "이런 부분이 계속 개선되지 않는 것은 결국 건축계 등의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문제가 아닌가 하는 세간의 의혹을 확장시키는 것"이라며 "기왕에 서울시민의 세금으로 하는 행사인 만큼 오해나 의혹이 생기지 않게 하는게 필요해보인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