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Trouble미술·출판계도 사드악재…한·중 수교 25주년 기념전 '무기연기'

2017.02.23

[머니투데이] 박다해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방송, 공연계에서 시작된 '한한령'이 미술, 출판계 등에도 번지고 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반도 배치 결정에 대한 불똥이 문화계 전방위로 튀는 모양새다. 앞서 성악가 조수미, 피아니스트 백건우, 발레리나 김지영 등의 공연이 무산된 데 이어 올해 국공립 미술관 5곳에서 열릴 예정이던 한·중 수교 25주년 기념 전시회도 무산됐다.

최은주 경기도미술관장은 22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상반기에 국공립 미술관 5곳이 참여하는 한중 수교 기념전을 열기로 하고 중국과 지난해 초부터 협의했다"며 "그런데 지난해 가을 중국 측이 (전시를) 같이하기 어렵다고 전해왔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한중 수교 25주년을 기념, 중국 문화부의 후원을 받아 한국국제교류재단(KF)과 중국 인민일보가 공동 주최할 예정이었다. 경기도미술관과 경남도립·제주도립·수원시립·청주시립미술관이 참여키로 했다.

경기도미술관 측은 "인민일보 측에서 문서가 아닌 구두로 '무기한 연기'라고 연락이 왔다"며 "우리 뿐만 아니라 다른 미술관도 마찬가지다. 아무래도 사드 배치 문제가 영향을 미친 것 같다"고 전했다.

출판계도 '한한령'(限韓令·한국 콘텐츠 금지 또는 제한령)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출판계 관계자는 "구체적으로 계약 취소까지 이르진 않았지만 일부 계약이 잠정 연기되거나 보류되는 상황"이라며 "중국 정부 측에서 잠정 보류하라는 비공식적인 전달을 받은 걸로 안다. 한한령 때문에 업계에서 애로사항이 있는 건 사실"이라고 전했다.

당장 문화체육관광부도 지난 16일 발표한 '제4차 출판진흥기본계획'에 '중국 한한령 대응 등 진출강화' 과제를 포함했다. 문체부는 "중국의 한국도서 신간 저작권 등록 및 출간 잠정연기 등 한류콘텐츠 유입 제재에 따른 중·단기 대응전략을 강화하겠다"며 민간 차원의 교류 프로그램과 네트워킹 등을 간접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체부 관계자는 "민간 차원에서는 한국 책에 대한 니즈(needs)는 계속 있다"며 "찾아가는 도서전, 양국 출판사 비즈니스 매칭 설명회 등을 개최하며 '한한령'이 풀렸을 때 언제든 우리 콘텐츠가 진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