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Trouble'유죄확정' 정동채 전 장관 문화단체장직 수행 논란 증폭

2015.05.21

[아트1] 배상현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정동채 전 문화관광부 장관 [email protected]

대법 판결 2개월 지나도 광주시 수수방관 뒷말 무성.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유죄판결을 확정받은 정동채 전 문화관광부 장관이 광주지역 각종 문화단체에서 위원장직 등을 맡아 시민혈세로 활동비를 받고 있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지역 문화계에서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더욱이 지난 3월 대법원 확정판결 이후 정 전 장관의 신변에 중대한 변화가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2개여월간 임명권자인 광주시가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아 뒷말이 무성하다.

21일 광주시 등에 따르면 정 전 장관은 광주시로부터 민간단체 보조금이나 출연금 등을 받은 사단법인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지원포럼 회장, 동아시아문화도시 추진위원장, 광주에이스페어 추진위원장 등으로 선임돼 돼 관련 활동을 하고 있다.

정 전 장관은 광주에이스페어 추진위원장,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지원포럼 회장, 동아시아문화도시 추진위원장 자격의 활동비 명목으로 각 단체에서 매달 300여만원씩 총 900여만원을 지급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히지만 정 전 장관은 지난 2010년 5월 민주당 광주시장 후보 당내 경선 당시 4억여원을 받은 혐의로 지난 3월20일 대법원에서 징역 1년6개월에 집행유예 3년, 추징금 4억6196만원을 최종 확정 판결받았다.

이를 놓고 광주시청 안팎과 지역 문화계에서 다양한 반응이 나오고 있다.

일부 문화계 인사들은 "광주를 대표하는 문화단체의 수장이 유죄판결까지 받은 사실이 대외적으로 알려져 광주의 이미지에 타결을 입힐 가능성이 높다"면서 "정 전 장관은 본인 스스로 물러 나야함에도 버티고 있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반면, 일부 인사들은 "장관시절 문화수도를 처음으로 노무현 대통령과 함께 추진했던 인사로 사업의 연속성이나 대 문광부 창구 역할 등을 감안할 때 지역발전을 위해 자리를 맡겨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같이 주장이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정 장관의 자리에 대한 임명권을 가진 광주시가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수수방관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정 전 장관의 대법원 확정판결이 난지 2개월여월이 지났지만, 논란에 대한 아무런 조치가 없는 것을 두고 논란이 증폭되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광주시의 ‘빛고을 열린 강연방 아리바다’에는 지난 7일자로 정 전 장관이 공무원을 대상으로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광주정신'이라는 주제의 강연을 올려놔 일부에서 "수억대의 정치자금을 받아 유죄판결을 받은 정 전 장관이 광주정신을 이야기할 수 있느냐"며 비난하고 있다.

또 흠결이 있는 정 전 장관에 대해 광주시가 "왜 감싸고 있는지 모르겠다"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정 전 장관이 맡고 있는 단체의 정관에는 결격사유에 대해 `해임할 수 있다'는 조항이 들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대해 광주시 한 관계자는 "뒤늦게 대법원 확정판결 사실을 알았다"면서 "우리도 부담스럽지만, 정 전 장관이 자리를 지키고 있어 우리도 난감하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정 전 장관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지역사회에서 일을 해달라고 요구, 그에 맞게 일을 하고 있을 뿐"이라면서 "돈을 목적으로 하지는 않았다.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광주비엔날레재단 대표이사 때도 무보수로 활동 했었다"고 밝힌다 있다.

[email protected]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