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Trouble홍라희 관장 "성실히 조사받겠다"

2008.04.02

[머니투데이] 류철호|김병근|김지민 기자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사진= 이명근 기자

삼성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조준웅 특검팀은 2일 삼성 비자금을 고가 해외미술품 구입에 썼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홍라희 리움미술관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삼성 측 이완수 변호인과 함께 오후 3시께 특검 사무실에 도착한 홍 관장은 "행복한 눈물 의혹이 많은데 산 것이냐, 빌린 것이냐", "삼성생명 차명주식 배당금으로 (미술품을)구입한 사실을 알았느냐", "고가 미술품 구입의 자금 출처는 어디냐"는 취재진들의 질문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다 "성실하게 조사를 받겠느냐"는 질문에만 "네, 성실히 응하겠습니다"라고 짧게 대답한 뒤 곧바로 8층 조사실로 올라갔다.

이날 홍 관장은 검정색 코트에 베이지색 계통 머플러를 착용하고 비교적 담담한 표정으로 특검 사무실로 들어섰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부인인 홍 관장은 지난 2001년부터 2003년까지 삼성 비자금을 이용해 수백억원대의 고가 해외미술품을 구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으며 수사기관에 나와 조사를 받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홍 관장은 중앙일보 이사와 호암미술관장, 삼성문화재단 이사장 등을 지냈으며 지난 2004년부터 리움미술관장을 맡고 있다.

앞서 삼성 비리 의혹을 제기한 김용철 변호사(전 삼성그룹 법무팀장)는 지난해 말 "삼성일가가 비자금 600억원을 고가 해외미술품 구입에 썼다"고 폭로했다.

특검팀 윤정석 특검보는 "홍 관장을 소환해 미술품 의혹과 관련한 전반적인 조사를 벌일 예정"이라며 "(홍 관장 소환은)지금까지 미술품 의혹과 관련해 여러 사람을 조사하고 각종 주장이 있었는데 그 것을 기초로 해 관련 내용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특검팀은 미술품 의혹 수사와 관련, 지난 2월18일 홍 관장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리고 소환 시기를 조율해 왔다.

이와 함께 특검팀은 홍 관장을 대신해 해외 미술품 경매에서 고가 작품들을 대리 구입했다는 의혹을 받은 홍송원 서미갤러리 대표와 삼성가 안주인들의 미술품 구입 창구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국제갤러리의 이현숙 대표 등 미술품 의혹 관련자들을 잇달아 소환해 조사를 벌였다.

특검팀은 또 비자금 수사 과정에서 이 회장 소유로 확인된 삼성생명 차명주식 배당금 일부가 서미·국제갤러리 등으로 흘러들어간 사실도 확인했다.

특검팀은 홍 관장에게 고가 미술품 구입 경위와 자금 출처 등을 추궁, 비자금으로 미술품을 구입했는지의 여부를 밝혀 낼 방침이다.

아울러 특검팀은 홍 관장을 상대로 지난 2002년 대선 당시 삼성이 대선자금으로 사용하기 위해 구입한 채권 중 일부(7억여원)가 삼성가 미술품 구입에 사용됐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확인 작업을 벌일 계획이다.

이처럼 삼성 비자금의 주요 용처로 지목된 고가 해외미술품의 실제 구매자로 알려진 홍 관장이 특검팀에 전격 소환되면서 특검팀의 비자금 수사가 급물살을 탈 지, 홍 관장에 대한 사법처리가 이뤄질 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검팀 관계자는 "홍 관장에 대한 조사를 마지막으로 삼성가 미술품 의혹에 대한 수사를 마무리 할 것"이라며 "미술품 구입 경위와 자금 출처를 조사해 비자금의 용처를 규명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특검팀은 미술품 의혹 수사와 함께 이날 오후 전용배 삼성전략기획실 상무와 삼성의 비자금 대책 문건을 갖고 있던 강윤영 삼성증권 감사팀장, 박노빈 전 에버랜드 사장 등도 재소환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밖에 특검팀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이날 삼성 전·현직 임직원 명의로 된 차명의심계좌 대한 특별검사 자료를 넘겨받아 검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특검팀은 이 회장에게도 소환 통보를 하고 소환 시기를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날 특검사무실 앞에는 '삼성특검반대범국민연대' 회원 30여명이 나와 특검 수사 마무리를 촉구하는 집회를 가진 반면, 삼성SDI 해고노동자와 진보신당 관계자 등 30여명은 이 회장 구속 등 엄정한 수사를 요구해 대조를 이뤘다.

경찰은 특검사무실 주변에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120여명의 경력을 배치했으나 다행히 별다른 사고는 없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