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People갤러리인 슈바빙 김영환 초대전 ‘조용한 풍경’

2018.05.20

[뉴시스] 나호용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조용한 풍경

현대미술가 김영환 작가의 초대전 ‘조용한 풍경’이 18일부터 31일까지 대구 중구 갤러리 인 슈바빙(대구시 중구)에서 선보인다.

이번 초대전은 작가가 꿈꾸는 아르카디아(이상향·자신이 원하는 꿈과 장소 등 의미)를 표현한 작품으로, 회화 작품 9점과 조각 작품 10여 점이 전시될 예정이다.

김영환 작가의 회화는 특히 화면 속 공간 분할과 색과 붓 터치에 의한 표현은 화가적 면모를 드러낸다.

작품에 등장하는 다양한 이미지들은 고요함 속에 흐르는 명상적이고 평온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오래된 프레스코를 보는듯한 템페라는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강력한 시각적 고리를 제시하며 ‘조용한 풍경’의 견고함과 안정성을 더욱 높여준다.

회화 작업의 구성은 나아가 입체 작업으로 완성된다. 그의 조각 설치 작품 또한 회화와 마찬가지로 재료와 기법의 실험을 해나가는 과정이다.

선과 면의 구성은 한 번 더 나아가 입체 작업으로 완성되는데, 설치 작품 또한 회화와 마찬가지로 재료와 기법의 실험을 해나가는 과정이다.

평면 회화와 조각 설치 모두에서 볼 수 있는 특징은 작품 속에 주로 등장하는 새, 집, 손과 팔, 나무와 같은 소재다. 소재는 김 작가의 도상적 해석으로 서양미술의 역사나 지나온 경향·공간 탐구 등을 적절히 보여주는 도구들이다.

그는 영남대 서양학과와 독일 브라운 슈바익 조형예술대에서 학부와 대학원을 졸업했다. 독일 현지에서 작가상과 미술대전(렘고시 창작후원상, DAAD 문예진흥상, 알피르스바흐 미술대전 등)에서 수상했다.

[email protected]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