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People한지에 새긴 수공예 사진…이정진 "시를 쓰는 것과 같다"

2018.03.07

[뉴스1] 여태경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사진작가 이정진이 6일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 작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News1

대표작 70여점 전시…'에코-바람으로부터' 전

"제 작품을 보고 그림 같다고도 하고, 공예 같다고도 하고, 시적이라고도 얘기한다. 제가 표현하는 것은 개인적인 감정 상태, 미국의 사막이라고는 하지만 시간성과 공간성에 대해 약간 비켜 형이상학적으로 표현되고 있다. 그런 면에서는 시를 쓰고 있는 것과 같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 열리는 개인전 '에코-바람으로부터'를 앞두고 6일 만난 사진작가 이정진(57)은 수묵화를 연상시키는 자신의 사진 작업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이정진은 수제 한지에 붓으로 직접 감광 유제를 바르고 그 위에 인화하는 '아날로그 프린트' 수작업 기법을 통해 독특한 사진 작업을 30여 년간 해왔다. 처음 그의 작품을 접하는 관람객이라면 작품 앞으로 한 발짝 다가설 수밖에 없다. 그 정도로 사진보다는 수묵화 같은 느낌이 강하다.

전시장 한편에서 상영되는 그의 한지 인화 작업을 담은 다큐멘터리 영상을 보면 어떻게 이런 작품이 나오게 됐는지 이해할 수 있다. 작가는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을 수작업으로 진행해 단 하나밖에 없는 사진을 탄생시킨다.

이정진 '에코-바람으로부터' 전시전경.© News1

이번 전시를 공동 기획한 빈터투어 사진미술관의 토마스 시리그 큐레이터는 "이정진의 작품은 표준화되지 않은, 실수에 의해서라든가, 마감되지 않은 불규칙한 특징들이 작품에 나타나고 있다. 그래서 표준화된 이미지가 아닌 작가 자신만의 방식을 표현해 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정진은 자신의 작품이 수묵화나 동양적 색채가 강한 것에 대해 "한국적이거나 동양적인 것을 염두에 두고 작업을 한 적은 없다"면서 "종이 자체가 전달하는 것이 이미지가 아니고 이미지와 느낌, 그 모든 것이 전해져야 하므로 한지에 깊이 배인 톤들이 자연소재와 잘 어우러진다고 생각해 한지를 사용하게 됐다"고 말했다.

전시는 '미국의 사막'(American Desert, 1990~95), '무제'(Untitled, 1997~99), '파고다'(Pagodas, 1998), '사물'(Thing, 2003~07), '길 위에서'(On Road, 2000~01), '바람'(Wind, 2004~07) 등 작가가 1990년과 2007년 사이 20여년 간 지속해서 작업해 온 11개의 아날로그 프린트 연작 중 대표작 70여점을 재조명한다.

이정진 '에코-바람으로부터' 전시장 전경.(국립현대미술관 제공)

특히 별도의 액자 없이 한지 프린트 원본 작품 그대로를 볼 수 있게 설치돼 아날로그 프린트 작품의 독특한 질감을 온전히 감상할 수 있다.

공예를 전공한 이정진은 사진에 더욱 매력을 느껴 뉴욕대학교 대학원 사진학과를 졸업한 후 미국과 한국을 오가며 왕성한 작품 활동을 펼쳐왔다.

2011년에는 다큐멘터리 사진의 거장 프레데릭 브레너가 스테판 쇼어, 제프 월 등 세계적인 사진작가 12명을 초청해 진행한 '이스라엘 프로젝트'에 유일한 동양인으로 참여했다. 그의 작품은 뉴욕 현대미술관, 휘트니미술관, 메트로폴리탄미술관과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미술관, 파리 국립현대미술기금(FNAC) 등에서 소장하고 있다.

전시는 오는 8일부터 7월1일까지 이어진다. 관람료 2000원. 문의 (02)2188-6000.


haru@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