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Trend[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③ 6개관 전시 관람포인트

2018.08.29

[뉴시스] 배상현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2018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가 오는 31일 개막한다. 전남도는 29일 목포권 전시관에서 프레스데이 행사를 가졌다. 2018.08.29 (사진=전남도 제공)

비엔날레1관(목포문화예술회관)의 로비공간은 이이남, 박종갑, 황선숙, 홍지윤 등 미디어아트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작가들의 독창적인 작품과 수묵 콜라보레이션이 펼쳐진다.

전시장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이이남 작가의 ‘수묵의 빛’을 만난다. 전통의 수묵과 디지털의 만남을 통해 묵의 과거와 미래를 조명하고자 했다.

흩어지고 번지며 형성되는 남종화의 산수화와 자유로운 먹선의 조화는 고전과 미래가 공존하는 풍경을 만들어낸다.

제1,2전시실은 권기윤, 김천일, 하철경 작가 등이 참여해 수묵을 새롭게 해석한 현대수묵 작품들을 전시하고, 제3,4,5전시실은 필묵을 중심으로 한 거장들의 산수화를 선보이며, 제6,7전시실에서는 수묵 추상의 묘미를 볼 수 있는 작품들이 전시된다.

(구)갓바위미술관에 위치한 제8전시실에서는 VR 등 첨단기술과 수묵을 융합한 체험공간을 연출한다.

문화예술회관 내 복도와 벽면은 박방영, 권기철, 이인, 이재훈, 권기범 작가들의 설치작품 및 월페인팅으로 연출한다.

비엔날레2관(노적봉예술공원미술관)에서는 국내 신진작가 및 해외작가들의 실험적 수묵작품과 대형수묵이 설치된다. 수묵의 탈공간화와 탈지역화의 현장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수묵의 숲’을 주제로 실험적 수묵 작품 및 대형 수묵작품 설치 등 특화된 공간 구성으로 관객과의 소통에 방점을 찍고 있다. 이 곳은 젊고 실험적이며 파격적이다. 전시장 전체가 분방하다

비엔날레3관(목포연안여객선터미널갤러리)에서는‘전통과 가통이 계승되는 전남종가전’이라는 전시제목으로 전남의 대표 종가 10개소를 수묵화, 사진 등으로 연출하는 전시가 열린다.

전남 종가의 전통과 스토리를 수묵으로 그려 전시하고 있다

진도 운림산방에 위치한 비엔날레4관(남도전통미술관)에는 박충호, 송관엽 작가 등의 남도산수화 및 전통산수화의 새로운 해석과 시도를 담은 작품을 전시하여 전통수묵을 재발견하는 공간으로 구성했다.

운림산방은 예향 남도의 상징적 공간이기 때문에 보다 전통에 충실한, 그리고 이를 이어 발전해온 남도화맥을 살펴볼 수 있는 전시로 구성됐다.

운림산방에 위치한 비엔날레5관(금봉미술관)에 가면 박행보, 강지주 작가 등 전통에 충실한 동양산수화 작품과 남도화맥의 전통을 잇고 있는 전통산수화를 액자, 판넬, 족자 등으로 연출하여 다각적으로 감상할 수 있다.

진도향토문화회관에 위치한 비엔날레6관(옥산미술관)에서는 김성룡, 남군석, 백범영, 정황래, 최성훈, 조병연 작가 등의 전통산수에서 실경산수로의 변화를 시도하는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서양 풍경화와 결합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공간을 표현해낸 실경산수도 있고, 추상적 경향을 띠는 산수도 있으며, 극히 사실적인 산수로 발전하기도 했다. 변화된 산수의 다양한 모습을 만날 수 있다

수묵에 대한 기존관념을 탈피한 작품들이 주로 전시되며 중국작가와 한국작가의 작품을 비교 감상할 수 있다.

[email protected]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