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Trend취임 1주년 맞은 도종환 장관 "블랙리스트 실행 연루자 엄정 조치"

2018.06.15

[뉴스1] 박정환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63)이 취임 1년을 맞아 15일 서울 광화문 한 식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6.15/뉴스1© News1

남북정상회담 합의안부터 문화예술교류 진행, 성폭력 전담기구 설치 등 밝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63)이 곧 취임 1년을 맞는다. 도 장관은 지난해 6월19일 "영혼이 있는 공무원이 되어달라"고 직원들에게 당부하며 문화체육관광부 수장 자리에 올라 남북 문화예술교류, 평창동계올림픽,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등 민감한 현안을 원만하게 해결해왔다.

도 장관은 15일 서울 광화문 한 식당에서 기자들을 만나 "지난 6월 장관에 임명됐을 때 문화는 초토화됐고 체육은 할 일이 많고 관광도 대책도 없이 참 막막한 상태"라며 "문재인 대통령께서 평창동계올림픽 홍보대사를 맡으면서 엉킨 실타래가 조금씩 풀리기 시작해 부처 현안들이 지난 1년동안 거의 해결되고 있어 다행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남북 평화와 공존 가능성이 높아지는 방향으로 국가의 운명이 바뀌는데 문체부가 지난 1년간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며 "문체부가 국민들의 일과 삶의 균형을 이루고 문화로 아름다운 삶을 더하기 위해 해야할 과제가 많다"고 말했다.

도 장관은 취임 2년 차를 맞이해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 1호인 적폐청산의 마무리를 꼽았다. 그는 "블랙리스트 실행에 연루한 관계자에게 책임을 묻겠다"며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가 지난 1년간 밝혀낸 범죄자료를 바탕으로 책임규명권고안을 조만간에 문체부에 보내면 수사의뢰할 사람과 기관별징계권고를 나눠서 엄정하게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오정희·윤미경 등 블랙리스트 연루자 의혹 인사를 위촉·임명한 것에 대해 "두 가지 사안 모두 저의 불찰"이라며 "제대로 살피지 못한 책임이 있다"고 사과했다. 아울러 "진상조사위 조사에서 드러난 사안을 조치하지 않을 수 없다. 책임규명권고안에는 문체부 장관 차원에서 징계해야 할 사안도 있다. 경중을 가려 징계하거나 인사에 반영하겠다"고도 말했다.

도 장관은 미투(#Metoo, 나도 말한다)로 촉발된 문화예술계의 성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담기구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문화예술계 성폭력 관련해 문체부에 전담기구를 둬야 한다고 결심했다"며 "행정안전부와 논의해 최소 과장급 이상의 전담 부서를 설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여성 2만여 명이 대학로에서 집회하면서 외친 구호 중에서 '나의 일상의 너의 포르노가 아니다'라는 말을 귀에 새기겠다"고도 말했다. 이어 "불평등한 구조에서 평등의 문화로 전환되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63)이 취임 1년을 맞아 15일 서울 광화문 한 식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6.15/뉴스1© News1

남북 문화예술교류에 관해 도종환 장관은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부터 차근차근 성과를 내겠다"며 "언어 동질성을 회복하는 겨레말큰사전 편찬과 역사적 동질성 확인하는 만월대 공동발굴 등을 추진해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 조선로동당 통일전선부가 해당 사업들을 전담하고 있다. 북측 대표단은 우리가 예상한 것보다 적극적으로 나오고 있다. 가을에 서울에서 열릴 '가을이 왔다' 공연에 대해선 지금부터 구체적 형태를 논의해야 한다"는 설명이 뒤따랐다.

도 장관은 남북 관광을 활성화하는 전제 조건으로 △완전한 비핵화△종전선언 △평화협정 체결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내다봤다. 그는 "북측은 평화협정 체결까지의 군사정치 문제를 해결하면 철도 등의 경제문제를 논의하고 싶어한다"며 "판문점 선언에 포함된 백두산 관광 등부터 풀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당장 오는 18일 남북체육 회담이 열릴 예정인데 오는 8월 인도네시아에서 열리는 아시안게임 공동 입장을 비롯해 조정과 카누 종목 단일팀 구성 등을 논의하고 남북통일 농구대회 재개도 논의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63)이 취임 1년을 맞아 15일 서울 광화문 한 식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6.15/뉴스1© News1



art@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