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Trend'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18' 공동 감독(6명)과 '좋은 삶'

2018.04.25

[뉴시스] 박현주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서울=뉴시스】 춤추는 허리_연극 공연

"일반 시민들을 위한 열린 전시" 목표
9월 6일부터 서울시립미술관서 개막

"이번 비엔날레는 ‘공동 감독’이라는 집단 지성을 통해 새로운 실험을 만들어보고자 한다"

제10회 '서울 미디어 시티 비엔날레'는 "기존의 1인 감독 기획 체제에서 벗어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이하 콜렉티브)6명과 함께 다중지성 공론의 장을 만들고자 한다"고 25일 밝혔다.

예술·경제·환경·정치·사회·기술 등 폭넓은 분야의 전문가는 물론 일반 관객들과 함께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취지가 강하다.

'좋은 삶(Eu Zen)'을 주제로 대중의 문화예술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시민들을 위한 열린 전시'가 목표다.

행사는 오는 9월 6일부터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등에서 11월 18일까지 총 74일간 열린다. 서울특별시가 주최하고 서울시립미술관이 주관하는 행사다. 2000년 '미디어-시티 서울'이라는 명칭으로 개막한 이후 짝수 해마다 열리는 서울시의 대표 미술행사로 자리 잡았다.

올해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18'을 기획하고 총괄할 콜렉티브는 △김남수 무용평론가, △김장언 독립큐레이터, △임경용 더북소사이어티 대표, △장다울 그린피스 기후에너지팀장, △최효준 서울시립미술관 관장, △홍기빈 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장이 선정됐다.

【서울=뉴시스】 보물섬콜렉티브

이번 비엔날레는 특정 소수 계층의 전유물을 벗어나 소통의 매개체로서 예술이 가진 사회적 역할과 기능을 보여줄 예정이다.

현대미술 전시로만 국한되는 비엔날레를 벗어나기 위해 심포지아, 캠프, 공유지, 아고라(agora)와 같은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특히 전시를 소주제로 나누는 분산된 기획 방식의 보여주기가 아닌, 전체 비엔날레의 목소리나 제스처 자체에 이질성이 교합하는 '코뮤니타스'를 구현한다는 취지다. 전시기간 공적이면서 사적인 것들이 교차하는 장소로서 미술관이라는 공간이 ‘토론의 장’으로 변신할 예정이다.

【서울=뉴시스】CAE_graveyard of lost species

'좋은 삶'을 주제로 전시를 준비하고 있는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18 콜렉티브들은 "이번 비엔날레는 인류가 지향해야 할 좋은 삶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과 함께, 현대미술이 특정 소수 계층의 전유물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예술이 가진 사회적 역할과 기능을 제안하겠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