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Trend'2017 SeMA-하나 평론상' 공모...자격 제한 無·상금 2천만원

2017.06.05

[뉴시스] 박현주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서울=뉴시스】서울시립미술관(SeMA)의 '2017 SeMA-하나 평론상'을 8월1일부터 공모한다.

서울시립미술관(SeMA)이 2015년 처음 시행한 '2017 SeMA-하나 평론상'을 8월 1일부터 공모한다.

공립미술관이 제정, 시행하는 유일한 미술평론상으로 서울시립미술관의 '미술평론 활성화 프로젝트'다. 하나금융그룹과 서울시립미술관이 공동제정해 격년제로 진행된다.

2015년 제1회 때는 작가론 '수집가 혹은 세상의 큐레이터로서의 작가: 구동희'를 쓴 영화평론가 곽영빈과 주제비평 '퍼포먼스의 감영 경로는? 퍼포먼스 예술의 동시대성을 찾아서'를 쓴 전시기획 및 미술평론 활동을 하는 김정현이 공동수상했다.

이 평론상은 나이, 전공, 학력, 경력, 활동분야 등 일체의 응모자격 제한이 없다는게 특징이다. 응모평문 심사만을 통해 한국의 동시대 미술과 현장을 새로운 시각과 참신한 주제의식으로 진단하고 도전적인 필치로 그려낼 역량 있는 미술평론가를 발굴하는 '열린 공모상'으로 추진된다.

심사는 미술평론, 미술이론, 미술사, 미학, 미술언론 등 미술평론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해 이루어지며, 응모자명을 비공개로 하는 '블라인드 심사'로 진행된다.

수상자에게는 평론활동 및 연구지원비로 2000만원을 지원한다. 상금은 하나금융그룹이 후원하며, 평론상으로는 국내외 통틀어 최대 규모다.

응모 평문은 지정글, 자유글 각 1편씩 총 2편으로, 지정글은 2016~17년 서울시립미술관(SeMA) 개최 전시 비평으로 200자 원고지 30매 이내, 자유글은 작가론, 전시비평, 주제비평 등으로 200자 원고지 70매 이내로 제출하면 된다.

제출 기간은 8월 1일부터 8월 21일까지 3주간이며,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응모신청서 양식 다운로드 등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http://sema.seoul.go.kr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email protected]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