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Trend'아트부산가면 그림 팔린다'…16개국 170개 화랑 4천점 전시

2017.05.29

[뉴시스] 박현주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서울=뉴시스】아트부산은 도슨트프로그램을 행사기간 시간별로 열어 관람객들의 작품 이해를 돕고 있다.

■'아트부산2017' 국제아트페어로 도약
6월1일 VIP개막… 5일까지 부산벡스코

"3년전부터 100만불 작품이 팔리기 시작했어요. 수영· 해운대등 부동산 개발이 늘면서 부산지역 젊은 컬렉터들이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사)아트부산 손영희 대표는 6월이면 가장 바쁜 CEO가 된다. 세계 각국 갤러리스트와 작가(작품), 컬렉터들이 몰려오고, 국내 내로라하는 갤러리들이 모두 집결하기 때문이다.

지난해부터 판이 커지고 있다. 2016년 아트부산은 2015년보다 50% 증가한 관람객이 방문, 5일간 5만3000여명이 북새통을 이뤘고 비공식적인 통계지만 150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렸다.

【서울=뉴시스】박현주 기자= 아트부산 손영희 대표가 작품 설명을 하고 있다.

올해는 정부(예술경영지원센터서 1억)와 부산시에서 1억을 적극 지원해 판로개척에 힘이되고 있다. 부산시에서도 아트부산이 부산의 국제적인 행사로 발돋움하기위해 밀어주는 분위기다.

덕분에 손영희 대표의 '홍콩-바젤같은 아트페어를 만들겠다'는 포부는 순항중이다. 지난 2012년 6월 '아트쇼 부산'으로 첫 선을 보인후 주목받은 행사는 2015년 손 대표가 단독으로 운영, 명칭도 '아트부산'으로 바꾸고 제 2의 출발을 선언했다.

국내미술판에서 후발주자지만, 서울에서 열리는 한국국제아트페어(KIAF)와 맞대결하는 분위기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아트부산이 여타 아트페어와 큰 차별화는 매년 해외갤러리 참여가 늘고 있다는 점이다. 내수용, 미술장터가 아니어서 국내 유명 갤러리들의 참여도 증가세다. ‘함께 즐기는 현대미술 축제’를 캐치프레이즈로 내건 아트부산은 특히 해운대덕도 톡톡히 보고 있다. 해외갤러리들은 마치 마이애미아트페어같다며 여행겸 아트페어에 참여, 즐기면서 작품을 판매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서울=뉴시스】박현주 기자 = 16개국 170여개 갤러리가 참가하는 부산 최대 규모 아트페어 아트부산 2017이 6월 2~5일 부산 BEXCO에서 열린다.

또한 VIP컬렉터들을 최고로 대접하는 ‘스페셜리스트 투어(Specialist Tour)’를 마련해 맞춤형 아트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전 세계 최상위 미술품 컬렉터 3000명의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한 온라인 미디어 ‘래리스 리스트(Larry’s List)’와 손잡고 홍콩등 각국 VIP 컬렉터등을 초청,'아트부산에서는 작품이 팔린다'는 입소문 전략도 효과를 보고 있다.

◇16개국 4천점 회화부터 입체까지 판매

6월2~5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아트부산 2017'에는 16개국 170여개 갤러리가 참여, 4000여점을 쏟아낸다.

국제갤러리·갤러리현대·가나아트·아라리오 갤러리·이화익 갤러리 등 국내 대표 갤러리 115곳이 참가한다. 학고재·PKM 갤러리·갤러리 2·갤러리 엠은 올해 새롭게 부산을 찾는다.

【서울=뉴시스】이니쉬 카푸어Anish KAPOOR, _Mirror [Pink to Burple]_, 2016, Stainless steel and lacquer, 149x149x21cm

유수 해외 갤러리들도 부산을 찾는다. 프랑스 파리에 본점을 둔 갤러리 페로탕 (Galerie Perrotin)은 올해 처음 참가한다. 중국 상해, 홍콩, 싱가폴의 펄램 갤러리(Pearl Lam Galleries), 일본 동경의 토미오 코야마 갤러리(Tomio Koyama Gallery) 등은 올해도 어김없이 아트부산에 참가한다.

'사드 보복'조치가 아트부산에도 영향을 미쳤다. 단체여행 비자 금지로 중국의 일부 갤러리들은 참가가 취소됐다. 손영희 대표는 "상하이 아트페어에서 단체로 (몇몇 갤러리들이) 오기로 했는데 비자 발급이 안돼 취소됐다"며 "올해는 미국 뉴욕과 프랑스 갤러리가 제일 많이 참가한다"고 말했다.

특별전과 부대행사는 '아트부산'의 볼거리이다. 그간 비영리 미술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던 '아트부산'은 특별전을 통해 동시대에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실험적인 작업과 활동을 소개하여 국내 미술시장의 다양성을 제안한다.

2015년부터 시작해온 설립 5년미만의 젊은 갤러리 후원 프로그램인 ‘S-부스’ 섹션을 운영한다. 40세 이하의 작가1인 전시로 이루어지며 올해는 총 10곳의 ‘S-부스’를 선보인다.

【서울=뉴시스】Lim, Ok-Sang,삼계화택 三界火宅 , 2016, 종이 위에 파스텔, 224x720cm (가변설치)

올해 특별전으로 민중미술을 재조명한다. 아트부산 변홍철 디렉터가 '한국의 리얼리즘; 그리고 오늘'전을 기획했다. 해외 미술계에서 민중아트(Minjung Art)'라는 이름으로 해외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민중미술을 아트페어에서 집중 소개하는 건 처음이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강요배, 김정헌, 송장섭, 안창홍, 이종구, 임옥상, 주재환, 황재형등 민중미술의 태동과 발전을 이끈 8명의 작가와 그 다음세대로 사진과 영상을 매체로 사용하는 노순택, 임흥순작가를 초대해 한국의 리얼리즘과 그 정신을 해외 화랑과 컬렉터들에 선보인다는 취지다.

디자이너 양태오와 무스타파 훌루시의 특별 프로젝트 'TEO X MUSTAFA'도 마련했다. 예술성을 잃지 않고 아트페어라는 상업시장 속으로 들어와 대중과의 소통에 기여하는 새로운 예술 컬래버레이션의 저변 확대라는 측면에서 관객들을 사로잡을지 기대되는 전시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디자인 작품도 선봬 그림과 함께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소개한다. 올해는 컬렉터블 디자인(collectible design)을 중심으로 20세기와 21세기를 대표하는 디자인 가구, 조명 그리고 공예품들 중 소장할 만한 가치가 있는 작품을 국내 최고의 디자인 갤러리들이 참가한다. 전시는 사람과 문화 중심의 복합문화공간인 F1963에서 열린다.

아트부산 손영희 대표는 "아트부산만의 차별화된 콘텐츠를 강화해 부산 지역의 특성을 잘 살린 국제아트페어로 성장하겠다"는 목표다. 입장료1만5000원.

[email protected]

◆아트부산 2017 참가 갤러리 리스트(170곳)
아트지앤지,이젤갤러리, 줌갤러리, 갤러리 숲, 갤러리 다온, 갤러리 바움,에이블 파인 아트 뉴욕 갤러리, 갤러리 그레이스, 아트센터 피플러스, 씨엘아트, 갤러리 디아트, 서신 갤러리,오션갤러리, 갤러리룩스,가나아트 갤러리, 브루노 마싸, 랏지빌아트펀드, 동원화랑,갤러리 예강, 아트엑스체인지갤러리 포스 갤러리 아트파크 무브망 갤러리 아라리오갤러리 아트프로젝트 씨오, 아산갤러리, 김재선갤러리, 선화랑, 보데 갤러리, 갤러리2, 에이루트 아트플랫폼,갤러리위, 갤러리미즈,갤러리 가이아,동숭갤러리, 아트딜라이트 안도 파인 아트 , 신 갤러리, 파리스 코 파인 아트, 현 컨템포러리, 갤러리 아라 ,TH갤러리, 까레다티스, 브루노 아트 그룹, 토미오 코야마 갤러리, 맥화랑, 이리아트 갤러리, 엠 갤러리, 선 컨템포러리,요시아키 이노우에 갤러리, 갤러리현대, 데이비스 클램 에르하르트 위첼 갤러리 에이치 크리스틴 박 갤러리 ,갤러리 우, 갤러리 오송 파리, 더 컬럼스 갤러리, 갤러리 604, 더페이지 갤러리,박여숙화랑, 킵스 갤러리.에스엠 파인 아트, 아뜰리에 아키, 시아뉴욕 갤러리, 비선재, 아시안 아트 웍스 더 갤러리 스타이너 브루지에 리갈 갤러리, 아트 스페이스 에이치 쇼움 갤러리, 스페이스 오뉴월, 스페이스 나무, 유엠갤러리, 아트 모라, 캐피탈레 앤 빅터올리, 미광화랑, 닐갤러리, 국제갤러리, 안 페로, 유중갤러리, 갤러리 소소,제이제이 중정갤러리 갤러리 페로탕 이화익갤러리, 갤러리바톤 우손갤러리 PKM 갤러리,초이앤라거 갤러리 백아트 리안갤러리 아트 웍스 파리 서울 갤러리수, 보드앙 르봉 스페이스776 ,소울아트스페이스 갤러리 마레 이정 갤러리 윤승, 청화랑, 아츠코코 갤러리 화인 묵지아트 콜라보레이션 갤러리 초이, 아트딜라이트 아트센터 피플러스 지니팩토리 갤러리이배, 펄램 갤러리, 아트바이 파리스 코 파인 아트 갤러리 디아트 갤러리 플래닛 아트파크 칼스루에 갤러리전 아트소향 조현화랑 갤러리데이트 갤러리 세솜 피앤씨갤러리갤러리이배 학고재 박영덕화랑 바나나컨템포러리 바나나롱갤러리 갤러리스탠, 아트이슈 프로젝스 스페이스1326 갤러리AE 갤러리 다선 아트 컬렉션 나카노, 앤갤러리, 메트로갤러리 인디프레스 린 파인아트 갤러리 이앤비아트컴퍼니갤러리미고 갤러리 1000에이 INDIA 갤러리2U,코너 갤러리, 카이노스갤러리, 프리미엄 페이지스 콜렉티브, 야마키 아트 갤러리, 갤러리서종, 오자사쿄토 갤러리 아이, 아트나우 키다리 갤러리, 비앙갤러리, 짜이트 쭈 제헨 갤러리, 토미킴 갤러리, 갤러리써포먼트,갤러리 두, 갤러리포커스갤러리청주 ,갤러리 아트숲, 성원아트갤러리,갤러리일호, 갤러리도스, 갤러리 봄, 갤러리 바네사 프로젝트, EK아트갤러리, 갤러리 래, 갤러리 시선, 코스모스 갤러리 갤러리 엠, 갤러리피렌체 갤러리 기체 예성화랑 데이스프링 아트그룹, 라우 갤러리 서경갤러리, 더 디에이치 아트, 다도화랑.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