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Trend아트1닷컴, 신진작가 발굴프로젝트 아티커버리 진행

2017.04.17

[머니투데이] 박다해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온라인 아트플랫폼 '아트1닷컴'은 신진 시각예술작가를 발굴하기 위한 기획프로젝트 ‘아티커버리 ARTICOVERY’를 다음달 23일까지 진행한다.

‘아티커버리 ARTICOVERY’는 아티스트(Artist)와 디스커버리(Discovery)의 합성어로 새로운 아티스트를반드시 찾아내겠다는 포부를 강조한 프로젝트 명이다.

아트1닷컴은 공모와 선정 과정에서 전문가뿐만 아니라 대중도 함께 참여하는 형식으로 문턱을 낮추고 문화 향유 계층들과의 호흡을 강조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달 4일부터 시작된 공모는 만 25 ~ 45세 미만의 시각에술작가면 다음달 23일까지는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또 5월30일부터 6월20일까지 진행되는 작품 공개 기간에는 간단한 내부심사(일정 수준 이상의 작품 선별)를 거쳐 뽑힌 작가들의 작품(각 5점)을 보고 대중들이 최대 9개의 작품을 선택하는 방식을 취한다.

이를 통해 가장 많은 지목(PIN수)을 받은 후보군(파이널리스트) 9명이 공개되고, 그 작가의 더 자세한 정보를 두고 전문가 패널 11인이 점수(총 4개의 항목: 기술성, 예술성, 창의성, 가능성)를 매긴다.

그뒤 7월4일부터 8월8일까지 다시 TOP 9 작가에 대한 대중심사가 이뤄지고, 전문가 평가점수와 대중평가 점수가 합쳐진 결과를 토대로 8월 8일 최종 점수가 가장 높은 한명의 작가가 선정되는 방식을 취한다.

이 모든 과정은 온라인 아트플랫폼 아트1닷컴의 웹사이트를 통해 공개되며, 최종 선정된 TOP 1 작가에게는 작업실 인터뷰 영상 제작, 네이버 아트윈도(제휴사) 등록 및 ‘이달의 작가’로소개(네이버 책∙문화 섹션 메인페이지 노출), 아트1 내 작가 페이지 구성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아트1에서는 TOP1 작가의작품을 구입해, 프로젝트에 참여한 대중 채점단 중 1명을 추첨해 해당 선정작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또 최종 선정 단계에 이르지 않은 작가들도 아트1 플랫폼 작가로 초대해 다양한 아트1 작가지원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아트1은 미술계 관계자인 큐레이터, 갤러리스트, 평론가뿐만 아니라 기업인, 언론인, 패션지 편집장 등 다양한 분야의 심사인력을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좀 더 다양한 시각과 관점에서 평가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