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Trend용산구 해방촌 신흥시장, 내년 ‘아트마켓’으로 재탄생

2016.07.26

[머니위크] 김창성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서울시 용산구 해방촌 일대 신흥시장 환경개선 계획. /자료=서울시

서울 용산구 해방촌 신흥시장이 주민생활과 예술공방이 공존하는 ‘아트마켓’으로 내년 새롭게 태어난다. 해방촌은 서울형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중 하나로 이번 사업을 통해 다른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환경 변화 역시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서울시는 25일 ‘도시재생 현장 시장실’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마중물 사업 8개에 대한 주민 의견을 수렴해 확정한다.

지난해 12월 주민설명회를 통해 선정된 8개 마중물 사업은 ▲신흥시장 활성화 ▲공방·니트산업 특성화 지원 ▲해방촌 테마가로 조성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 ▲녹색마을 만들기 지원 ▲주민역량 강화 지원 ▲마을공동체 규약 마련 ▲주민공동이용시설 조성 등이다. 마중물 사업은 4~5년에 걸쳐 최대 100억원 이상의 공공지원을 받을 수 있다.

신흥시장은 1970~80년대 니트산업 활성화로 인파가 몰렸으나 기계 자동화 등으로 산업이 쇠퇴하면서 시설이 노후화됐다. 이에 시는 예산 10억원을 투입해 내년 초까지 신흥시장 환경을 개선한다. 낡은 슬레이트 지붕을 걷어내 하늘을 보이는 시장을 만들고 도로포장, 배수시설 정비, 이벤트·휴식공간 조성, 디자인 간판·조명·폐쇄회로(CC)TV 등을 설치한다.

지역주민 조직인 ‘해방촌 도시재생 주민협의체’도 신흥시장 활성화에 힘을 보탠다. 서울시가 니트산업 종사자 등에게 시장 공간을 저렴하게 임대하고 이들은 재능기부를 해 시장을 활성화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건물주에 최대 3000만원의 리모델링비를 지원하는 대신 5년 이상 임대료 인상을 자제하는 ‘서울형 장기안심상가’ 도입도 검토 중이다.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