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World문화재청, 파키스탄 간다라 문화유산 보존 지원 추진

2018.08.30

[뉴시스] 이수지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한국과 파키스탄이 간다라 문화유산 보전을 위해 협력한다.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은 주파키스탄대한민국대사관의 '혜초 스님의 서역 기행 알리기' 사업과 연계해 파키스탄 교육역사문헌유산부와 간다라 문화유산 보존을 위한 교류협력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문화재청은 '혜초 스님의 서역 기행 알리기' 프로젝트와 문화재 보존처리장비 지원 사업 연계 추진을 통해 파키스탄 내 한국과 파키스탄 간 고대 문화교류 역사 부각과 현대 양국 문화교류 활성화를 목표로 삼고 있다.

'혜초 스님의 서역 기행 알리기'는 주파키스탄대한민국대사관이 '왕오천축국전'과 신라 승려 혜초를 소개하고 파키스탄 내 혜초 관련 연구를 장려하기 위한 사업이다.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은 올해 5월 보존과학 전문가를 파키스탄 교육역사문헌유산부에 파견해 사전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우기에 수장고 습도 조절이 되지 않아 유물에 지속적으로 손상이 발생함을 확인했다. 이에 수장고 보존 환경 개선 사업을 우선 추진하기로 했다. 유물의 안전한 보관과 보존을 위한 장비 지원과 유물관리 교육도 꾸준히 지원할 계획이다.

문화재청은 이번 교류협력을 통해 한국의 우수한 문화유산 분야 보존 관리 기술과 체계를 바탕으로 간다라 문화 유물을 미래세대도 누릴 수 있는 보존·보호 기반을 조성할 예정이다.

파키스탄은 고대 4대 문명 발생지인 인더스 강을 끼고 있다. 중앙아시아, 중동, 인도 등과 접하고 있다. 현재 이슬람 문화권에 속해있으나 과거 간다라 지역에서 그리스 문화와 융합해 간다라 불교 미술이 처음 발생한 지역이다. 당시 불교문화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신라 승려 혜초가 쓴 '왕오천축국전'에는 혜초가 파키스탄 치트랄과 스왓 지역을 방문했다는 기록이 있을 만큼 한국 불교문화에도 영향을 미쳤다.

[email protected]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