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World한국공예 '밀라노 트리엔날레' 참가…전통장인-디자이너 협업 154점 출품

2016.04.01

[뉴시스] 박현주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서울=뉴시스】최정유 作 (Hemp Vase) 2016-03-30

한국공예가 밀라노로 진출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4월 2일부터 9월 12일까지 ‘제21회 밀라노 트리엔날레 국제전람회’에 공식적으로 참가한다고 30일 밝혔다.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최정철)과 함께 한국공예를 새로운 관점에서 조명하는 전시를 선보인다.

1923년에 처음으로 개최된 밀라노 트리엔날레는 디자인과 건축, 응용미술 등의 분야에서 대표적인 국제 전람회이다. 올해로 21회를 맞은 이번 행사는 ‘21세기, 디자인을 잇는 디자인(21st Century, Design After Design)’을 주제로 디자인을 새로운 창조산업의 원동력으로 조망하는 다양한 행사가 30개 국가관과 140여 개 참가관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서울=뉴시스】배세진 作 (WFG-41-1) 2016-03-30

한국관은 ‘새로운 공예성을 찾아가는 공동의 장(Making is Thinking is Making-New Korean Craft)’을 주제로 28명 작가의 154점의 작품을 트리엔날레 디자인 뮤지엄에 전시한다. 홍보라 갤러리팩토리 대표가 예술 감독으로 참여한다.

이번 전시의 가장 큰 목적은 공예를 통한 ‘관계성 획득’과 공예의 ‘확장 가능성’이다. 장인만의 전통 재료와 기법보다는 다양한 협업 시도와 새로운 생산 방식을 고민하는 작업 중심으로 구성하여 전통 장인과 디자이너의 협업, 천연-신소재의 결합 등을 보여줄 예정이다.

문체부는 지난해부터 우수한 전통문화의 재발견과 새로운 가치 창출을 통한 문화융성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 가운데 한국공예는 전통에 바탕을 두고 발전 가능성이 높은 분야로서, 특히 해외에서 한국공예에 대한 찬사가 이어지고 있다.

【서울=뉴시스】이경민 作 (Motion Series) 2016-03-30

작년 한불 수교 130주년을 계기로 개최된 프랑스 국립장식미술관 한국공예전시는 프랑스 테러 사태에도 불구하고 유료 관람객 9만여 명 입장을 기록했다. 또한 잇따라 개최된 독일 바이에른 국립박물관의 한국공예전시 역시 현지에서 큰 호평을 받은 바 있다.

문체부는 이번 밀라노 트리엔날레와 함께 ‘2017년 독일 뮌헨 창의비즈니스 주간(Munich Creative Business Week)’ 주빈국 참가 등을 통해 한국공예와 문화산업의 해외 진출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