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World룩셈부르크 女 예술가, 마네 누드화 앞에서 누드 포즈 취했다가 쇠고랑

2016.01.18

[뉴시스] 유세진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Photo courtesy of Musée d'Orsay

데보라 드 로베르티라는 룩셈부르크 출신 여성 예술가가 프랑스 파리 오르세 미술관의 '영광과 불행 : 1850∼1910년 매춘부들의 이미지' 전시회에서 에두아르 마네의 '올랭피아' 속 나부(裸婦)처럼 알몸으로 누워 있다가 외설 혐의로 체포됐다.

17일(현지시간)AFP 통신에 따르면 드 로베르티의 변호사 투픽 부슈는 "드 로베르티는 관람자들의 반응을 촬영하기 위해 카메라를 부착하고 있었다. 그녀의 행위는 예술적인 퍼포먼스였다"고 주장했다.

마네의 나부화 '올랭피아'가 말썽이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1865년 마네가 실제 매춘 여성을 모델로 그린 '올랭피아'를 처음 선보였을 때에도 당시까지만 해도 요정과 같은 신화 속 등장인물이 아니라 실제로 살아 있는 여성을 소재로 했다는 점에서 큰 논란을 일으켰다.

오르세 미술관의 홍보 담당자는 "드 로베르티가 많은 관람객들 앞에서 알몸으로 포즈를 취함에 따라 경비원이 전시실을 폐쇄한 후 옷을 입을 것을 요구했지만 거부되자 경찰에 통보했다"며 경비원의 조치는 전적으로 적절한 것이었다고 말했다.

드 로베르티는 지난 2014년 5월에도 오르세 미술관에서 여성의 사타구니를 사실적으로 묘사한 구스타브 쿠르베의 '세상의 기원'이란 작품 앞에서 자신의 사타구니를 노출하는 소동을 벌였다. 그녀는 당시 여성의 성기를 그리는 것은 예술이 되는데 노출은 왜 외설로 간주되느냐며 항의했다.

[email protected]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