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Trouble[종합]청계천 '베를린 장벽'에 그라피티 도배질…경찰 "곧 소환"

2018.06.11

[뉴시스] 이예슬

  • 페이스북
  • 구글플러스
  • Pinterest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독일 베를린시가 통일을 염원하는 의미에서 서울시에 기증한 베를린 장벽이 그라피티로 인해 훼손됐다. 시민들이 11일 오후 서울 중구 청계천 인근 베를린 장벽을 살펴보고 있다. 2018.06.11. [email protected]

아티스트 정태용씨, 장벽에 온통 색색 페인트칠
본래 낙서 없이 깨끗했던 동독 쪽 벽에도 글귀
경찰, '공용물건손상죄' 적용…"최대한 빨리 소환"


청계천에 전시 중인 베를린 장벽 훼손 사건과 관련해 경찰이 내사에 착수했다.

11일 서울 남대문경찰서는 베를린 장벽의 관리를 맡고있는 중구청의 담당자를 이날 중 불러 진술을 확보할 예정이다.

독일 베를린시는 한반도의 통일을 염원한다는 의미에서 2005년 서울시에 베를린 장벽의 일부를 기증했다.

'히드아이즈(HIDEYES)’라는 필명으로 활동하는 그라피티 아티스트 정태용(28)씨는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자신이 이 장벽에 스프레이로 그림을 그리는 모습이 담긴 사진을 올렸다.

정씨는 "전세계에서 마지막으로 남은 분단 국가인 대한민국의 현재와 미래를 위해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태극기 네 모서리의 4괘를 담아 표현했다"고 자신의 그림을 설명했다.

정씨는 서독 쪽 벽면에 분홍, 파랑, 노랑 등 색색의 페인트로 그림을 그렸고 동독 쪽에도 '히드아이즈(HIDEYES)', '날 비추는 새로운 빛을 보았습니다. 내 눈을 반짝여줄 빛인지' 등의 글귀를 써넣었다.

당초 해당 장벽의 서독 방향 벽은 서독 주민들의 낙서가 빼곡했고 동독 벽은 깨끗했다. 장벽까지 접근하는 것이 가능했던 서독의 자유로움을, 장벽에 접근할 수 없도록 통제됐던 동독의 억압적인 사회 분위기를 알려주는 자료였다.

정씨의 SNS에 한 네티즌은 "동독 쪽 벽이 낙서없이 깨끗한 이유를 싸그리 무시하고 서독 사람들의 낙서는 스프레이칠로 지워버렸다"며 "평화를 사랑하는 분이 왜 문화재에 대한 기본적 인식은 장착이 안 됐느냐"고 비판하기도 했다.

현재 정씨는 사진을 올린 SNS를 탈퇴한 상태다.

경찰 관계자는 "공용물건손상죄로 내사에 착수한 상태"라며 "정씨를 최대한 빨리 소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