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외부링크용로고

전시소식[4LOG Art Space] 고고한 관찰보고서

2018.08.10

Writer : news
  • 페이스북


 

 

 

고고한 관찰보고서

김진호_윤정민_장해미_홍도연展

2018_0809 ▶︎ 2018_0824

 

4LOG Art Space

서울 강동구 풍성로 161(성내동 516-13번지) B1

Tel. +82.(0)2.470.0107

www.4logartspace.com

www.instagram.com/4log_artspace

www.instagram.com/4log_archive

 

 

 

전시서문 

 

1. 고정된 전시의 형태가 무너지고 다변화되는 패러다임 속에서 우리의 전시는 어디에 위치하는가? 

1-1. 전시를 기획하던 초기, 우리는 네 명의 작가가 다루는 주제나 형식적인 특징의 공통점을 포착하려 했다. 크게는 '이야기'를 주제로 작업하고 있는 이들은 각각 개인적인 이야기에서부터 사회적인 이야기, 진실과 허구의 경계가 모호한 이야기, 그리고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인간의 속성을 다룬다.

1-2. 형식과 주제의 측면에서 일반화시키는 것은 작업을 이해하는 방식을 협소하게 만드는 것이 아닐까? 

1-3. 네 명의 작가를 각기 다른 방향에서 관찰해보자. 그리고 전시장에 걸린 '작품'이라는 결과물 이면에 작가들이 작업을 구상하거나 진행하는 과정에서 하는 생각과 행위에 초점을 맞추어보자. 

 

2. 이를 위해 두 가지 룰을 설정했다. 

2-1. 하나, 작가들은 '이야기'라는 키워드 안에서 각자의 작업을 진행하며, 그 과정에서 일지를 기록한다. 둘, 기획자들은 전시를 준비하는 작가들의 행위를 관찰하고, 작가들이 작성한 일지를 참고하여 관찰보고서를 작성한다. 

2-2. 결과적으로 기획자는 외부세계를 바라보는 작가들의 시선을 제3자인 관찰자 시점에서 본다. 그리고 관찰보고서라는 형식으로 전시를 제시한다. 

2-3. 《고고한 관찰보고서》는 네 개의 시선과 두 개의 시점이 교차하는 하나의 기록이다. 

 

3. 전시 제목에서 사용된 '고고한"은 다양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3-1. 가장 흔하게는 '세상일에 초연하여 '홀로 고상하다"는 의미의 고고(孤高)에서부터, '외롭고 가난하다'는 고고(孤苦), 이 외에도 1960년대 후반 미국을 중심으로 유행한 빠르고 역동적인 춤인 고고(go-go), 혹은 '활기 있는, 멋진"을 의미하는 형용사 고-고(go go) 등. 

3-2. 충돌하는 다른 의미들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고고"는 단지 동일한 발음이 반복됨으로써 유희적인 음성 효과를 가져다주기도 한다. 

3-3. '고고'라는 말은 2-30대로 이루어진 기획자와 작가들의 현실적 상황에서 관찰보고서를 작성한 이유를 압축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또한 3-1과 3-2에서 언급된 것처럼, 하나의 의미로 사용되지 않고 상이한 뜻 가운데 어떤 것으로도 읽혀질 수 있다. 이것은 하나의 전시이자 관찰보고서가 다양한 시점의 교차를 통해 가능하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가리킨다.

 

 

NEWSLETTER SIGNUP
최상단으로